본문 바로가기
이슈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변화의 한가운데에서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들은?

by 돈버일하 2018. 6. 11.
728x90
반응형


우리는 현재 4차 산업혁명시대, 대변화의 한가운데에 있다.

오늘의 지식은 내일의 낡은 지식이 되어가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은 인공 지능,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경제·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다.

인공 지능(AI), 사물 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 등 지능정보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3D 프린팅, 로봇공학, 생명공학, 나노기술 등 여러 분야의 신기술과 결합되어 실세계 모든 제품·서비스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사물을 지능화한다. 

제4차 산업혁명은 초연결(hyperconnectivity)초지능(superintelligence)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 산업혁명에 비해 더 넓은 범위에 더 빠른 속도로 크게 영향을 끼친다.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는 2016년 세계 경제 포럼(WEF: World Economic Forum)에서 언급되었으며, 정보 통신 기술(ICT) 기반의 새로운 산업 시대를 대표하는 용어가 되었다. 컴퓨터,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제3차 산업혁명(정보 혁명)에서 한 단계 더 진화한 혁명으로도 일컬어진다.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블로그



저명한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는 "21 세기의 문맹은 글을 읽고 쓸 줄 모르는 사람이 아니고, 배운 것을 잊고 새로운 것들을 배울 수 없는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즉, 앞으로는 시대의 변화에 민감하지 않다면 살아남기 힘들어질 것이라는 것이다.

새로운 시대에 발 맞춰서 우리는 준비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우리는 많은 직업들이 없어지는 것을 보게 될지도 모른다.

아니, 이미 없어지고 있다.

그리고 이전에 없던 새로운 직업들이 생겨나고 있다.


우리들은 이에 대한 준비를 해야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