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화양연화 더노트] 그 날 바다에서 방탄소년단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by 돈버일하 2018. 6. 22.
728x90
반응형

▲ LOVE YOURSELF 활동 전 공개된 화양연화 더 노트 일부


그 날 바다에서 방탄소년단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던 것일까?


일단, 앨범에 실려있는 The Notes를 살펴보면


윤기는 아이들의 아지트인 교실에서의 비행이 석진에 의해 교장에게 발각되었다.

석진이는 윤기와 정국이 그 교실에 있을 거란 생각을 못하고 교장에서 말했을 뿐인데, 

결국 그 일을 계기로 윤기가 퇴학을 당했다.

석진이는 이 일로 인해 아이들 모두에게 마음의 짐이 생겼다.


태형이는 남준이의 통화를 엿듣게 된다.

통화 내용은 "걔랑 저랑 한 살 차이 밖에 나지 않는다. 걔가 알아서 하지 않겠냐, 내가 언제까지 신경 써 줄 수 있는 일고 아니고..." 이런 내용이다.

이 통화는 남준이가 부모님에서 남준이의 친동생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태형이는 남준이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거라고 오해하게 된다.

화양연화 시리즈를 살펴보면 남준이와 태형이는 페어를 이룬다.

태형이의 캐릭터는 평소에 남준이를 많이 믿고 따르고 의지한다.

하지만 남준이의 통화를 엿 들음으로써 태형이는 남준이가 자신을 철없는 골칫덩어리 정도로 생각한다고 오해하게 된다.


그리고 태형이는 윤기의 퇴학이 석진이로부터 발생하게 된 일임을 안다.

또한 태형이는 남준이 그로인해 최책감에 시달리는 석진이에게 "괜찮다, 이해한다"라고 이야기하는 장면을 목격하게 된다.

The Note를 보면 일단 윤기의 퇴학 전말을 정확히 아는 사람은 남준이, 석진이, 태형이 이렇게 3명이다.

결국 태형이는 앞선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형들에 대한 신뢰가 깨졌다.

그동안 가족과도 같았던 관계였기에 태형이는 더더욱 분노하게 된다.


그래서 나는 정국이가 부른 'Euphoria : Theme of LOVE YOURSELF 起 Wonder' 마지막 장면의 그 문구가 태형이가 말한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다.


▲ 문구 캡쳐 장면


"형, 그게 다예요? 우리한테 숨기는 거 더 있지 않아요?"



그렇다면 LOVE YOURSELF 활동 전 공개된 화양연화 더 노트가 이제는 조금 이해된다.

"불길이 뚝뚝 떨어지는 것 같던 태형의 눈동자"도, "믿을 수 없는 이야기를 들었다는 듯 나를 쳐다보던 시선들"도 "태형을 말리던 남준의 손"도 말이다.

태형이는 현재 모든 상황을 알고 있고, 또한 오해도 하고 있다.

그렇기에 그 날 바다에서 싸움이 일어난 것이다.


그럼 빅히트 공식 트위터에 올라온  LOVE YOURSELF 포스터 문구들이 이해가 간다.


 

 

 


2017년 8월 12일 21시부터 13일 0시까지 슈가-정국, 제이홉-지민, 랩몬스터-뷔, 진의 순서로 LOVE YOURSELF 3차 포스터가 공개되었다.

슈가와 정국은 병실 안과 밖에 있으며, 제이홉과 지민은 연습실에 우두커니 앉아있다. 

랩몬스터와 뷔는 각각 아스팔트와 잔디밭에 누워있고, 진은 바닷가에 슬픈 느낌으로 홀로 앉아있다. 

앞선 3장의 페어 포스터 문구는 모두 “그 바다에서 돌아온 후 우리는 모두 혼자였다”이지만, 

마지막으로 공개한 진의 포스터만 “만약 시간을 되돌릴 수 있다면 그 여름의 바다로 돌아가고 싶어”라는 문구가 쓰여있다.


즉, 스메랄도의 꽃말이 '전하지 못한 진심'인 것으로 보아 석진이는 그 날 바다에서 진심어린 사과를 하지못했음을 알 수 있다.

바다에서 돌아온 후 아이들은 모두 뿔뿔히 흩어졌다.

왜냐하면 서로에 대한 신뢰가 깨지고 상처만 남았기 때문이다.


더 노트에서 주유소를 지나치는 석진이는 '나 자신을 온전히 마주할 용기가 없다'고 말한다.

그리고 호석에게서 그 날 정국이가 교통사고를 당했다는 사실을 전해 듣는다.

석진이는 자기 잘못으로 초래된 일로 아이들에게 더 큰 불행을 초래한 것 같다 죄책감을 느낀다.

왜냐하면 석진이는 어른들이 무서워서 교실에 정국이와 윤기가 있는 줄 모르고 교장에서 말을 했을 뿐인데,

그로 인해 7명의 우정이 깨지고 정국은 결국 방황하다 교통사고를 당하고 만 것이니까.


그래서 석진이는 책임감을 느끼고

무슨 일이 있어도 나머지 6명의 아이들을 구해내야겠다고 느끼는 것 같다.

사실 나는 앞의 포스팅에서 석진이가 시간 여행을 하는 것 같다고 생각 했었다.

지금도 이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확실한 사실은 석진이는 시간을 되돌리면서 6명의 멤버들을 구하고 싶어한다.










[덕질] -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컨셉 해석 : BU(방탄 유니버스? 빅히트 유니버스?)

[덕질] -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Highlight Reel '起承轉結'

[덕질] -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Highlight Reel '轉'

[덕질] -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컨셉 해석 : 스메랄도 전설과 오즈의 마법사

[덕질] -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컨셉 해석 : 아노하나설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덕질] -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컨셉 해석 : 어머니설

[덕질] -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컨셉 해석 : 베아트리체설

[덕질] - 방탄소년단 티저 LOVE YOURSELF Highlight Reel '承'

[덕질] - 방탄소년단 티저 LOVE YOURSELF Highlight Reel '起'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