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제주 곶자왈 도립공원 나들이

by 돈버일하 2020. 1. 28.
728x90
반응형

제주 곶자왈 도립공원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대정읍 무릉·신평·보성·구억리의 곶자왈 일대를 포함하는 도립 공원(지정 2011.12.30).

곶자왈은 제주어로 수풀을 뜻하는 '곶'과 돌이나 자갈들이 모인 곳을 뜻하는 '자왈'의 합성어이다. 일반적으로 곶자왈이란 '나무와 덩굴따위가 마구 엉클어져 수풀같이 어수선하게 된 곳' 또는 '용암의 풍화로 인해 돌이나 바위 조각이 중력에 의하여 쌓여 있는 곳과 화산분출시 화산력 비산에 의해 운반 퇴적된 지역으로 관목과 야생초가 자생하며 농업, 임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는 지역이다.

곶자왈 전망대, 탐방 안내소, 탐방로, 쉼터, 주차장 등 공원에 필요한 최소한의 시설만을 친환경적으로 조성하여 체험과 학습 기능을 갖춘 도립 공원으로 조성하였다.

곶자왈은 수풀이 우거져 원시림 지대를 형성하며 빗물이 지하로 흘러들어 지하수를 만들기 때문에 제주 생태계의 ‘허파’로 불린다. 서귀포시 대정읍 4개 마을 (무릉리, 신평리, 보성리, 구억리)에 걸쳐 있다. 약 154만 6757㎡에 이르는 규모의 곶자왈을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제주곶자왈도립공원’으로 지정하였다.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제주 곶자왈 도립 공원’ 지정을 통해 곶자왈의 무분별한 개발 사업을 막고 체계적인 보전 관리와 학습의 장 및 도민의 건전한 여가 쉼터 제공 등 자연 휴양 공간으로써 활용하고 있다.

도시 속을 벗어나 산림욕을 하고 싶을 때, 제주 자연의 숨소리가 온전히 남아있는 제주곶자왈도립공원에 방문해보는 것이 어떨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