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2017 『YES FTA 전문교육』 8월 운영 안내

by 돈버일하 2017. 7. 25.
728x90
반응형


관세청에서는 FTA 전문인력 확대 및 FTA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해『YES FTA 전문교육』을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첨부된 8월 권역별(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 평택 등) 교육운영계획을 참고해서 YES FTA 전문교육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수강신청을 하면 된다.

- 교육혜택 : 관세청 교육 수료증 수여 (원산지관리전담자 교육 이수 점수 인정) 
- 교 육 비 : 전액 무료

2017년 『YES FTA 전문교육(8월)』운영 안내.pdf

YES FTA 전문교육 안내.pdf


  관세청에 따르면 ‘YES FTA 전문교육사업’은 올해 처음으로 총 17억의 예산을 투입하여 전국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일반, 특화, 수요자맞춤형 등 총 3개 분야 10개 과정으로 운영 중이다. ‘YES FTA 전문교육사업’은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FTA 전문인력 양성과 중소기업 수출증진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까지 이번 사업을 통해 100여개 기업이 새롭게 FTA를 활용하기 시작했다. 또 150개가 넘는 기업이 원산지관리프로그램(FTA-PASS)을 도입, 원산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교육을 이수한 특성화고생 등 90명이 원산지관련 자격증을 취득했고 60개 기업이 새롭게 ‘원산지인증수출자’로 지정받기도 했다. 전 과정이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 사업은 하반기에도 계속 진행된다. 특히 하반기에는 기업별 1:1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는 맞춤형 과정이 대폭 확대되고, 평소 교육의 기회가 적은 지방 농공단지(농수산업)에도 찾아가는 교육이 제공될 예정이다. 

  대학생의 경우 일반분야 - '미래인재양성과정'을 선택하면 된다. 해당 과정에서 국제무역 실무, FTA 활용전략, 원산지관리사에 대해 배우는데, 무역쪽이나 해외영업를 준비하고 있다면 수강하기를 추천한다. 관련 스펙으로는 무역영어는 기본이고, 국제무역사, 원산지관리사를 추천한다. 하지만 국제무역사는 민간자격증이고 (민간자격증이긴 하나 무역실무에서 꽤 유명한 자격증이라고 한다) 원산지관리사는 국가공인자격증이다. 할수만 있다면 두 자격증 모두 취득하는 것이 좋겠지만, 굳이 하나를 따라고 하면 원산지관리사를 추천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외환전문역이라는 국가공인시험이 있는데, 주로 금융 외환분야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취득한다.

  원산지관리사는 FTA발효국가와 무역거래기업, 관련국가 물류업체들에게 FTA 특혜관세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부에서는 제도를 통해 체계적인 원산지 관리 및 검증 대비를 위한 원산지관리전담자를 기업 내에 두도록 하고 있다. 그만큼 전망이 밝은 자격증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