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끌모아

신한 체크카드 후불교통대금 인출일은 언제일까?

by 돈버일하 2020. 10. 1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루시입니다 :)

저는 신한카드를 주로 사용해요. 신용카드는 제가 정신놓고 쓸까봐, 체크카드만 들고 다니는데요.

신한 체크카드 후불교통 대금이 언제 통장에서 빠져나가는지 궁금해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분명 저번달(9월)에는 3일에 인출예정 문자가 왔거든요.

근데 이번달에는 7일에 오더라고요?

 

분명히 저는 체크카드 결제일을 14일으로 해놨어요.

왜냐하면 신한카드는 전월 1일~말일까지의 공여기간 결제일이 14일인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14일에 했는데, 교통대금은 이 결제일과 상관이 없는건가?싶어서 알아봤습니다.

전월 후불교통이용대금은 전월 1일부터 말일까지 이용 금액입니다.

이 금액이 매달 3영업일에 인출이 시작된다고 해요.

결제월의 3영업일 부터 매일 인출시도를 하고, 내가 정한 결제일까지 후불교통이용대금을 결제하면 된다고 하더라고요.

결제일 이후부터는 '연체'고요.

 

10월은 초반에 공휴일이 많았기 때문에 1영업일=5일, 2영업일째=6일, 3영업일=7일이라서 7일부터 인출이 시작되는 거라고 하더라고요.

 

제가 체크카드 후불교통이용대금 결제에 집착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요즘은 하루만 금액을 넣어도 이자를 주는 상품들이 많죠?

예) 카뱅-세이프박스, 신한-헤이영 머니박스, 케뱅-플러스박스

저는 입출금통장을 0원으로 하고 거의 다 이런 상품들에 돈을 집어넣어요. 귀찮더라도 그때그때 돈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만큼만 입출금통장에 빼서 씁니다.

 

그래서 여름에 한번 후불교통대금이 연체된 적이 있어요.

후불교통이용금액이 5만원 정도 나왔었는데, 저는 2주정도 연체된지도 모르고 있었어요.

연체되고, 연체이자 붙는건 상관없어요. 기껏해봐야 몇십원 몇백원이지...

후불교통 이용금액 연체되면 가장 불편한게 지하철, 버스, 마을버스를 일단 이용 못해요.

모든 은행에 정보가 공유되는지, 모든 은행사 카드 후불교통기능이 정지가 됩니다.

그리고 일단 연체금액을 모두 납부해도 납부한 날 바로 그 정지가 안풀려요.

연체는 카드사에 전화해서 바로 풀 수 있는데, 후불교통기능정지는 교통수단마다 정지 풀리는 시간이 다르더라고요.

 

지하철은 2영업일 정도, 버스는 3영업일정도 마을버스는 그보다 더 오래 걸린대요.

중간에 주말이나 공휴일이 끼면 정지기능 풀리는 게 더 오래걸리겠죠?

 

아주 그냥 지옥입니다.

출퇴근길에 이 정지 걸린 걸 알게되면 머리 뚜껑열려요 ^^

 

그래서 저는 그때 그 끔찍했던 경험을 교훈삼아, 체크카드 후불교통대금 인출 알람이 오면 바로 통장에 돈 넣어둬요.

 

정보 출처 : 신한카드 고객센터 통화상담했던 내 기억(정확하지않음)과 그때의 다이어리 메모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