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자크 루소는 18세기 프랑스 계몽기의 사상가로 계몽주의자들의 지성 편중과 사회의 불합리성을 격렬하게 비판했다. 대표작으로는 ≪사회계약론≫과 ≪에밀≫이 있다. ≪사회계약론≫은 민주주의 정치 이론의 고전으로 알려져 있으며, ≪에밀≫은 교육의 고전이다. 루소는 인간의 자연성을 존중하고 모든 인간문화와 도덕을 자연에서 이끌어 내려고 하였다.
≪에밀≫을 통해 나타난 루소의 교육 사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의 교육은 3종(자연, 사물, 인간)의 다른 교사에 의하여 교육된다고 하였다.
≪에밀≫에서 교사는 지식을 가르치기보다는 천성이 순조롭게 발전하는 것을 보호하여 인위적인 간섭을 하지 않고 자연성 그 자체로의 진행을 믿고 돕는다. 따라서 교사는 무엇을 직접 가르치기보다는 안내자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아동 자신이 스스로 발견하도록 유도할 뿐이다.이와 같은 교육은 교육 방법에 있어 아동 중심, 개성의 존중, 생활 중심, 활동 중심의 교육으로서 새로운 교육 운동의 기초가 된 것이다.
둘째. 자연에 의한 교육은 습관 형성과 노작과 연습에 의한 능력 개발 즉, 육체적 훈련을 통한 정신적 육체적 성장을 강조하고 있다.
루소는 인간 발달에 있어 명확한 단계에 따른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루소는 자연에 의한 교육은 개인의 완전한 자연적 성장의 달성을 교육 목표로 삼는다. 루소의 교육론은 아동 존중사상과 자연주의 사상을 핵심으로 사회 개조를 목표로 한 교육 사상이며, 현대 교육 사상의 효시이다. 루소는 당시 유럽 전역에 일반화되었던 기독교적 인간관인 원죄설과 이를 근거로 한 주입식 교육 방법과 교사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난 아동 중심의 교육론을 성립시키고, 아동의 자유를 존중하는 교육으로 교육사상사(敎育思想史)상 새로운 이정표를 마련하였으며, 현대 교육에 있어서 아동의 발전과 자연적 과정의 적용을 강조하는 진보주의 교육의 기초를 마련해 주었다. 아동의 개성의 존중, 아동의 자유로운 활동, 경험을 통한 교육 등 듀이(Dewey)를 중심으로 하는 진보주의 교육자들의 주장은 이미 루소에 의해서 그 기반이 굳혀졌다고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사상의 의의는 매우 큰 것이라 할 수 있다.
루소의 교육론
2017/07/24 - [주저리주저리/조사] - 모든 종류의 교육에는 적당한 시기가 있고 피해야할 위험이 있다 (1)
2017/07/24 - [주저리주저리/조사] - 모든 종류의 교육에는 적당한 시기가 있고 피해야할 위험이 있다 (2)
2017/07/24 - [주저리주저리/조사] - 모든 종류의 교육에는 적당한 시기가 있고 피해야할 위험이 있다 (3)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든 종류의 교육에는 적당한 시기가 있고 피해야할 위험이 있다 (2) (0) | 2017.07.24 |
---|---|
모든 종류의 교육에는 적당한 시기가 있고 피해야할 위험이 있다 (1) (0) | 2017.07.24 |
[독공노트]우선 영단어 (0) | 2017.07.22 |
녹색경영 기업 벨기에의 ECOVER (4) (2) | 2017.07.20 |
녹색경영 기업 벨기에의 ECOVER (3) (0) | 2017.07.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