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영화] 인셉션 용어 정리

by 돈버일하 2017. 8. 19.
728x90
반응형

인셉션 작전 과정
레벨1 : 현실 
레벨2 : 시가전 
레벨3 : 호텔 
레벨4 : 설산 요새 
레벨5 : 림보

드림 머신(PASIV)이란?

영화 Inception의 바이럴 마케팅의 일환으로 '꿈 연구'에 대한 비디오가 공개된 바 있다. 

연구 전문가의 인터뷰를 간단히 옮기자면,

"일반인들은 보통 자신이 꿈을 꾸고 있음을 자각하는 순간 꿈에서 깨어납니다. 하지만 우리들은 꿈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자각몽을 유지하는 특별한 사람들을 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사람들은 꿈에서 깨어나지 않고 오랜 시간 머무를 수도 있을 뿐더러, 심지어는 꿈 자체를 변화시키는 힘도 지니게 됩니다. 군 당국에서는 이 연구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켰습니다. 어떤 사람이 자신의 꿈을 좌지우지하며 깊숙이 관여할 수 있다고 한다면, 만약 그 사람이 다른 사람의 꿈 안으로 들어갈 경우 과연 어떤 일이 발생할까요? 군 당국은 이 프로그램을 '프로젝트 Somnacin'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제가 들은 바에 따르면 다수의 피실험자들이 하나의 꿈속에 접속이 가능하다고도 합니다."

프로젝트 솜나신을 발전시켜 휴대용으로 만든 것이 바로 영화 속에 등장하는 '드림 머신' 이다. 

공식 명칭은 Portable Automated Somnacin IntraVenous = PASIV device 로, "휴대용 자동화 Somnacin(수면/꿈) 정맥주사" = 패시브 디바이스, 현장에 Somnacin 이라는 약물을 운반하고 안정적으로 투약, 통제하는 기구이다.

- 드림 머신 공식 소개 홈페이지 -

http://www.pasivdevice.org/

Somnacin 투약으로 다른 사람 꿈에 접속하게 되고 가방 1개당 최대 8인(가방 상판, 하판)까지 동시 접속이 가능하다. 약물의 투약 시간 = 꿈에서 머무르는 시간이며 Somnacin의 투약이 끝나면 프로그램(꿈)이 종료되는 방식이다. 접속 전에 투약 량을 미리 타이머 조절하고 접속한다.


☆ (드림 머신을 통해 꾼) 꿈에서 깨어나는 방법은?

1. '킥'을 당한다.

2. 드림머신의 타이머가 종료된다.

3. 꿈속에서 죽는다.

4. 강력한 진정제의 약효가 사라진다.


☆ '킥'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킥이란 (드림머신을 통한) 꿈에서 깨어나게 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꿈꾸는 사람은 '킥'이 일어날 것이라는 조짐을 느낀다. (무중력 상태, 쏟아지는 물 등) 인셉션 작전에서는 '에디트 피아프'의 노래로써 킥의 조짐을 미리 알 수 있게 한다.


☆ '킥'의 징조로서 알리던 노래는 무엇인가?

프랑스 샹송가수 '에디트 피아프'의 'Non, Je Ne Regrette Rien'이다. (No, I do not regret anything-아니, 난 아무 것도 후회하지 않아.) 에디트 피아프의 자전적인 영화 '라비앙 로즈'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곡이며 피아프 자신의 일생에 대한 자전적인 가사를 담고 있다. 공교롭게도 마리온 꼬띠아르(인셉션의 '말'역)는 라비앙 로즈로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영화 '인셉션'에서는 코브의 '추출자'로서의 삶과 아내 '멜(Mal)'과의 인생을 은유하고 있음으로도 해석된다.

[ 가사해석 ]

아니에요! 그 무엇도 아무 것도.

아니에요! 난 아무 것도 후회하지 않아요,

사람들이 내게 줬던 행복이건 불행이건 간에.

그건 모두 나완 상관없어요!

아니에요! 그 무엇도 아무 것도.

아니에요! 난 아무 것도 후회하지 않아요.

그건 대가를 치렀고, 쓸어 버렸고, 잊혔어요.

난 과거에 신경 쓰지 않아요!

나의 추억들로

난 불을 밝혔었죠.

나의 슬픔들, 나의 기쁨들

이젠 더 이상 그것들이 필요치 않아요!

사랑들을 쓸어 버렸고

그 사랑들의 모든 전율도 쓸어 버렸어요.

영원히 쓸어 버렸어요.

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할거예요.


☆ '토템'이란?

토템은 현실과 꿈의 차이를 구분 짓기 위해 사용된다. 각 토템의 소유자만이 토템의 정확한 균형과 무게감 등등을 알 수 있다. 코브의 토템은 '팽이'이며 그는 팽이가 멈추면 현실, 계속 돌고 있다면 꿈임을 알 수 있다. 참고로 영화 속에 등장한 토템은 총 3가지이다. 아서의 토템은 주사위, 아리아드네의 토템은 체스말 비숍(의 쓰러지는 느낌)이다. 임스의 토템은 극 중에 드러나지 않는다.

단순히 토템을 노출시키는 것은 문제되지 않는다. 하지만 최초 사이토 작전 때와 마찬가지로, 타인이나 무의식의 존재에게 토템의 성질이 알려질 경우 그것을 모방한 설계나 물리법칙이 적용됨으로써 토템이 무용지물로 바뀔 수 있으므로 경계해야 한다. 또한 코브의 토템은 다른 Dreamer들의 토템보다 훨씬 강력하다. 현실과 꿈을 오가며 끊임없이 '습관'과도 같이 반복함으로써 토템의 활용 능력은 더욱 강력해진다. 뿐만 아니라, 코브의 토템은 죽은 아내의 유품이자, 그녀에게 행했던 '인셉션'의 도구이기도 했다. 또한 코브의 토템인 팽이가 물리 법칙을 초월해서 끊임없이 돌아가는 것은 그의 '정보 추출자'로서의 뛰어난 경력과 남다른 경험을 했음을 의미한다.

영화 속의 각각의 토템들은 주인들의 성격을 비유하기도 한다. 코브의 팽이는 아내의 유품으로서 말의 트라우마에 계속 맴도는 상황이며, 아서의 주사위는 '다이스 게임'처럼 냉정하고 주어진 룰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준다. 아리아드네의 비숍은 게임 초반에는 큰 힘이 되지 못하지만, 후반엔 결정적인 승부를 가늠 짓는 중요한 체스말이다. 비숍은 제2의 퀸이라고도 불린다. 이 영화에서 진정한 '퀸'은 코브의 아내, '멜(Mal)'이었다.


☆ '림보'란?

림보는 순수한 정신상태로서, 무의식의 영역이다. 만약 인셉션 작전에서와도 같이 강력한 진정제를 맞은 상태로 꿈속에서 죽음을 맞이할 경우, 림보에 갇혀버리게 된다. 림보는 무한히 텅 빈 무의식의 심연이다. 림보는 트라우마나 의식마저 배제되어 아무 것도 없는 상태이며 거대한 공간이지만, 꿈을 함께 꾸며 공유하는 이들은 림보 역시 공유하게 된다. 림보에 빠져버리면 그 사람의 현실 모습은 마치 치매에 걸린 듯이 이전의 습관이나 추억을 잃어버리게 된다. 

하지만 여러 사람이 함께 꿈을 공유하고 있는 경우, 그 가운데 이전에 림보에 도달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림보에 남겨두고 온 구조물, 창조물들은 그대로 남아 있다. 꿈에서 깨면 모든 게 지워지고 붕괴되는 LV2~4까지와는 달리, 특정 개인의 림보의 기억은 계속 유지된다. 인셉션 작전 멤버 가운데 '코브'는 '림보'에 자신의 의지로 도달해본 적이 있는 유일한 경험자이므로, 멤버들이 공유하는 림보에 코브의 기억의 창조물들이 남아있는 것이다. 만일 멤버들 가운데 아무도 림보 경험자가 없다면, 그곳은 거대한 텅 빈 공간으로 표현됐을 것이다. 코브는 림보에 빠진 피셔를 꺼내오기 위해서 다시금 아리아드네를 인솔하여 림보의 영역으로 진입하게 된다.

다른 단계의 꿈들과 달리, 림보 안에서는 꿈이라고 자각 할 수 없으며 이게 현실이라고 진심으로 믿어버리게 된다. 림보에서 벗어나는 길은 일반 꿈과 똑같다. 림보의 세계가 모두 가짜라고 믿는 것이다. 문제는 림보에 심취하고 빠져들게 됨으로써 꿈과 현실을 구분하기 더욱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코브가 사이토를 림보에서 재회했을 때 코브와 사이토는 서로 기억하기 어려워하며 혼란스러워한다. 림보에 너무 오랜 시간 갇혀있음으로 인해서 스스로 정신이 붕괴되어왔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클라이막스의 코브가 만들어낸 림보와 사이토의 림보는 같은 림보다. 

림보의 마지막 장면은 두 가지로 해석될 수 있다.

첫번째, 현실 세계로 탈출 성공했다. 정신 차린 사이토가 코브를 쏘고 자신도 쏘며 Lv.1 현실로 탈출에 성공을 한 것이다. 이것은 작전 인셉션 성공(노멀 엔딩)설과 관련이 있다.

두번째, 현실 세계로 탈출 실패했다. 이미 림보에 잠식당한 사이토가 코브만 쏴버리며 림보에 잔류했다는 해석이다. 현실로 돌아가도 아이들을 만날 수 없게 된 코브는 결국 자신이 만들어낸 꿈을 선택했고, 영화 엔딩의 비행기 돌아온 장면부터 모든 게 코브가 만들어낸 꿈(코브-림보)이라는 설과 관련이 있다.


인셉션: 블루레이 2Disc 사러가기 http://yimay.kr/t49465e5m2

인셉션 일반판 (2Disc) 사러가기 http://yimay.kr/t49465fdc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