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

[예능] 정글의 법칙으로 공부하는 세계지리 인도네시아-코타마나도

by 돈버일하 2017. 7. 26.
728x90
반응형

간단하게 정글의 법칙으로 공부하는 세계지리


지리 정보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한다.

첫째, 위도, 경도 등 지역의 위치와 형태를 나타내는 공간 정보이다. 예 : 우리나라는 유라시아 대륙 동안에 위치해 있다.

둘째, 인구, 상업, 종교, 기후 등으로 지역의 특성을 설명하는 속성 정보이다. 예 : 인도네시아는 세계 최대의 무슬림 국가이다.

마지막으로, 인접한 지역의 정보와 연관시켜 지역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관계 정보이다. 예 : 한국의 최대 무역 상대국은 중국이다.


18,000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군도의 땅, 천혜의 자연환경과 생태계를 지닌 인도네시아

  인도네시아의 수도는 자카르타이며, 인구는 약 2억 4,000만 명으로 세계에서 5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로 세계 최대의 무슬림 국가이다. 정식명칭은 인도네시아공화국(Republic of Indonesia)이다. 동남아시아에 널리 퍼져 있는 크고 작은 섬들로 이루어진 세계 최대의 도서국가로서, 말레이제도에서 필리핀을 제외한 대부분을 차지한다. 인도네시아의 섬들이 적도를 중심으로 북위 5°에서 남위 10° 사이에 위치하므로 완전한 열대성 기후를 나타내며 동남아시아 계절풍대의 전형적인 특징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연중 높은 기온을 나타내 거의 전지역이 평균기온 25∼27℃를 기록하며 강수량은 몬순의 영향을 크게 받아 중심부에 해당되는 적도 부근의 연중 강우지역을 제외하면 대체로 건기와 우기의 구별이 뚜렷하다. 대표적인 인종은 자바족·순다족·마두라족 등이며, 전체적으로 300여 종족이 혼합되어 있다. 인도네시아어를 공통의 공용어로 사용한다. 

종의 피난처, 인도네시아의 숨은 보석 코타마나도 

  적도의 에메랄드 목걸이라 불리는 순다열도에 속한다. '순수하다'라는 뜻의 지닌 순다열도는 123개의 활화산이 역동적으로 살아숨쉬는 불의 땅이며 동시에 500종 이상의 산호초를 품고 있는 물의 땅이기도 하다. 바다의 아마존이라 불리는 코랄트라이 앵글에 속한다. 동남아시아와 오세아니아의 생물지리분포 경계선인 월리스라인이 통과하기 때문에 두지역의 동식물이 공존하며, 진화해 독특하고 독자적인 생태계가 생성되어 있다. 코타마나도가 속한 술라웨시 섬의 바다는 해양생물들의 보금자리라 불린다. 서태평양의 해양생물 중 70%가 이곳에 서식하며 그로 인해 전세계 20위 안에 드는 다이빙 포인트로 유명하다. 육지 위로는 11,400여종의 생물과 127종의 포유류 230여종의 조류가 서식하고 그 중 무려 70%가 술라웨시섬에만 서식하는 고유종이다.

  술라웨시 섬 또는 셀러베스 섬은 세계에서 11번째로 큰 섬이다. 6개의 주로 나뉘어 있으며, 가장 큰 도시는 남부의 마카사르와 북부의 마나도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