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집단직업상담
집단직업상담이란?
비교적 적은 수 (7~15명)의 내담자들이 모여 전문상담자와 함께 일정한 계획과 방향을 가지고, 수용적이고 신뢰적인 분위기 속에서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 개방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보다 생산적인 행동으로의 자기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
집단상담의 목적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관리능력의 향상을 통한 개인의 인격적 성장을 도모한다.
개인적 관심사와 생활상의 문제에 대한 객관적 검토와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행동을 습득하게한다.
집단생활능력과 대인관계에서의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집단상담에서 고려해야할 사항
구성원들 간의 사전친밀도나 성격차이, 과거의 배경, 성별, 연령 등
집단의 크기는 10명 내외
상담횟수, 상담시간 등
집단은 상담의 목적에 따라 공개적 또는 폐쇠적으로 구성
심리적 안정을 주는 장소나 분위기
상담의 종결시기는 상담이 시작되기 전에 상담회기를 최소화로 결정
집단상담의 유형
감수성집단 | 가이던스집단 | 상담집단 | 치료집단 | 자조집단 |
집단상담의 과정
집단상담자의 자질(카틀러,2001)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과 기꺼이 보살피는 행동
자기수용 : 있는 그대로 자기를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
개방적 소양 : 자신과 다른 삶의 방식, 의미, 가치 등을 수용하는 자세
공감적 이해 능력 : 상대방의 감정을 함께 경험하고 나누는 능력
기타 자발적 모험, 유머감각, 심리적 에너지 보유, 새로운 경험 추구, 창의성 등의 자질이 필요
집단상담의 장단점
제임스 부처의 집단직업상담의 3단계
① 탐색단계 : 자기개방, 흥미와 적성에 대한 측정, 측정결과에 대한 피드백, 불일치의 해결 등이 이루어진다.
② 전환단계 : 피드백 간의 일치가 이루어지면, 집단구성원들은 자기의 지식을 직업세계와 연결하고 일과 삶의 가치를 조사한다.
③ 행동단계 : 목표설정, 행동계획의 개발, 목표달성을 촉진시키기 위한 자원의 탐색, 정보의 수집과 공유, 즉각적이고 장지적인 의사결정 등이 이루어진다.
톨버트의 직업집단상담 활동유형
자기탐색 : 자신의 감정, 태도, 가치 등 탐색
상호작용 : 개인적 진로계획과 목표에 대한 구성원들의 피드백
개인적 정보의 검토 및 목표와의 연결
직업적, 교육적 정보의 획득과 검토
의사결정
톨버트의 진로발당에 영향을 주는 9가지 요인은 직업적성, 직업적 흥미, 인성, 직업성숙도와 발달, 성취도, 가정, 성별, 인종, 장애물, 교육정도, 경제적 조건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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