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끌모아

[주식용어] 공매도란 무엇인가?

by 돈버일하 2017. 8. 3.
728x90
반응형

 공매도 [short stock selling, 空賣渡 ]란? 

 소유하지 않은 증권을 매도하는 것으로서, 무차입공매도가 금지된 우리 증시에서는 일반적으로 차입한 증권을 매도(차입공매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투자자는 자신이 보유한 증권의 가격하락에 따른 손실을 회피(헤지)하거나, 고평가된 증권의 매도를 통한 차익을 얻기 위해 주로 공매도를 활용하고 있다. 말 그대로 ‘없는 걸 판다’란 뜻으로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매도주문을 내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없는 주식이나 채권을 판 후 결제일이 돌아오는 3일 안에 주식이나 채권을 구해 매입자에게 돌려주면 된다. 약세장이 예상되는 경우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자가 활용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A종목을 갖고 있지 않은 투자자가 이 종목의 주가하락을 예상하고 매도주문을 냈을 경우 A종목의 주가가 현재 2만 원이라면 일단 2만 원에 매도한다. 3일 후 결제일 주가가 16,000원으로 떨어졌다면 투자자는 16,000원에 주식을 사서 결제해 주고 주당 4,000원의 시세차익을 얻게 된다. 예상대로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많은 시세차익을 낼 수 있지만, 예상과 달리 주가가 상승하게 되면 공매도한 투자자는 손해를 보게 된다. 또 주식을 확보하지 못해 결제일에 주식을 입고하지 못하면 결제불이행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국내 증권회사 경우 원칙적으로 개인이든 기관이든 공매도를 허용하고 있지 않지만 일부 예외적으로 증권시장의 안정성 및 공정한 가격형성을 위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방법에 따르는 경우에는 공매도를 허용한다(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80조 1항). 또한 증권시장에서 매수계약이 체결된 상장증권을 해당 수량의 범위에서 결제일 전에 매도하는 경우, 전환사채·교환사채·신주인수권부사채 등의 권리 행사, 유·무상증자, 주식배당 등으로 취득할 주식을 매도하는 경우로서 결제일까지 그 주식이 상장되어 결제가 가능한 경우 등의 경우 등에는 이를 공매도로 보지 아니한다. 

  공매도는 주식시장에 추가적인 유동성을 공급하여 가격발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투자자의 거래비용을 절감한다. 또한, 부정적인 정보가 가격에 빠르게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 주가버블 형성을 방지하고 변동성을 줄이는 등 순기능이 있어 전세계 대부분의 증권시장에서는 공매도를 수용하고 있다. 다만, 소유하지 않은 증권을 매도하여 결제일에 결제불이행 발생의 우려가 있고, 시장불안 시 공매도가 집중될 경우 주가하락 가속화 및 변동성 확대 등 안정적인 시장의 운영에 잠재적인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각국의 증권시장에서는 공매도를 수용하되 공매도에 따른 잠재적인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관리수단을 도입하고 있고, 우리 증권시장에서도 각각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시장관리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원하는 주식의 공매도 현황을 살펴보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빨간 선 처럼 쉽게 네이버 금융에서 원하는 주식에 들어가서 공매도 현황을 누르면, 아래에서 공매도 현황을 조회할 수 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파란색 동그라미처럼 공매도 종합 포털 사이트(http://short.krx.co.kr)를 이용하는 것이다. 

해당 사이트에서 공매도 거래비중 상위 10개의 종목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1위는 넷마블게임즈로 공배도 비중은 37.723%를 차지한다. 2위는 현대중공업으로 공매도 비중은 33.381%를 차지한다. 3위는 GS리테일으로 공매도 비중은 32.653%를 차지한다. 4위는 만도라는 종목이 차지했고 공매도 비중은 31.725%를 차지하고 있다. 5위는 현대산업으로 공매도 비중은 30.342%이다. 6위는 GKL으로 공매도 비중은 29.652이다. 7위는 두산중공업으로 공매도 비중은 27.807%이다. 8위는 한전기술이 차지했다. 공매도 비중은 27.311%이다. 9위는 아모레퍼시픽으로 공매도 비중은 26.678%이다. 10위는 SK네트웍스로 공매도 비중은 25.409이다.

공매도 종합 포털 사이트에 들어가면 공매도 거래비중 상위 50개의 종목과 하위 50개의 종목을 확인 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