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끌모아

카카오 페이증권 예탁금을 100만원으로 고정했는데, 주간 수익이 왜 달라질까요?

by 돈버일하 2020. 5. 5.
728x90
반응형

요즘 시중금리가 많이 떨어졌죠?

100만원 이내의 예탁금 보유시, 카카오 페이증권은 연 수익률이 5%나 됩니다. (5월 31일까지 지급) 

 예탁금 이용료란? 

 카카오 페이증권 계좌에 보관된 금액에 대해 발생한 수익을 말합니다. 

 

카카오 페이증권 계좌 예탁금 이용료율이 최대 연 5%(세전)입니다.

(기본 이용료율은 세전 0.6%, 기간한정 이용료율이 세전 4.4%, 총 합 세전 연 5.%가 지급됩니다.)

 

예탁금 이용료는 매주 월요일 지급고, 금액은 주간수익 안내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주간수익 안내는 매주 월요일 오전 카카오페이 톡알람으로 옵니다.

카카오페이 증권 계좌의 정기 예탁금 수익은 매주 토요일을 기준으로 결산하여 다음주 월요일에 지급됩니다. 정산 대상기간은 지급일(D)을 기준으로 D-8(일)부터 D-2(토요일)까지입니다.

저는 카카오페이 증권계좌를 비상금 통장으로 이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항상 잔액을 100만원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근데 똑같은 100만원인데, 왜 수익금이 차이가 날까요?

위에 사진을 보면, 매주 월요일 들어오는 정기 예탁금 수익이 차이가 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곰곰히 생각해 봤는데,

예탁금 수익이 정산되는 기간동안 하루하루 잔액에 대해 이용료율이 붙잖아요?

일주일 동안의 이용료율을 한번에 계산하는 것이 아니고, 하루치 하루치를 따로 계산하여 토요일에 결산하는 방식이라면 제가 중간에 카카오페이 투자, 결제를 통해 쓴 금액들로 인해 수익금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금융 수신상품 이자 계산식을 보면, 연이자율 x 저축원금 x 예치일수 ÷ 365 입니다.

보통예금(=요구불계좌, 입출금통장)은 매일 통장의 잔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하루치( x 1/365 ) 이자를 계산하여 합하잖아요~

" 해당 날짜의 잔액 x 연 이자율 x 1 ÷ 365 = 해당 날짜 하루치 이자 " 이렇게요.

카카오페이 증권계좌 역시 이런 방식으로 수익금을 측정하는 게 아닐까요? 그래서 주간 수익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