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직업상담학
특성·요인 직업상담
상담과정 : 분석, 수집 → 종합, 정리 → 진단, 문제원인 → 예후, 처치 → 상담(학습, 내담자 참여단계) → 재점검, 추수지도
브레이필드 작업정보 기능 : 정보제공, 재조정기능, 도익화기능
가정
① 선과 악의 잠재력 보유
② 선 실현에 타인 도움 필요
③ 선결정은 내담자 몫
④ 선 실현의 자아실현
⑤ 개인마다 특수한 세계관 보유
검사 해석 기법 : 직접 충고, 설득, 설명
행동주의 직업 상담
기계론적 인간, 환경론 강조, 행동수정 가능
행동 : 학습된 결과, 학습을 통해 행동수정 가능
내적 행동변화기법 : 체계화된 둔감화, 근육이완훈련, 인지적 재구조화(패배적 사고 → 긍정적 사고 전환), 스트레스 접종(미리준비)
외적 행동변화기법 : 상표제도(토큰강화), 자기주장(대인관계상황), 역할연기
불안감소기법 : 둔감화, 반조건형성, 금지적 조건형성
학습촉진기법 : 강화, 사회적 모델링과 대리학습, 변별학습
보딘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
정신분석 + 특성요인 +내담자중심 이론
상담 단계 : 탐색과 계약체결 → 비판적 결정 → 변화를 위한 노력단계
상담기법 : 명료화, 비교, 소망 방어 체계 해석
발달적 직업상담이론
슈퍼 문제유형 분류 : 문제평가, 개인평가, 대안평가
상담과정 : 문제탐색 및 자아 개념 묘사 → 심층적 탐색 → 자가수용, 통찰 → 현실검증 → 태도 감정 탐색 처리 → 의사결정
크릿츠의 포괄적 직업상담
상담단계 : 진단 → 명료화 및 해석 → 문제해결
상담 말기 : 특성 요인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 활용
단점 ; 취업 후 직업적응문제를 깊이 다루기에 부적당함
초기 면담
정보지향적 면담 : 상담자 초점 (탐색하기, 폐쇠형 질문하기, 개방형 질문하기)
관계지향적면담 : 감정의 반영과 재진술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 : 충고, 단호한 결단력
감정이입 : 내담자 세계에서의 경험을 갖는 듯한 능력
직면 :내담자 특정 행동측면 검토, 수정, 통제, 도전
리허설 : 선정된 행동을 실천, 연습기회 제공
생애진로사정
아들러 개인심리학을 기초로 개발한 구조적 면담법
내담자와 처음 만났을 때 사용, 심리검사 이전사용
구조 : 진로사정, 전형적인하루(의존적-독립적성격, 자발적-체계적성격) , 강점과 장애, 생애진로주제 파악(요약)
직업가계도(제노그램) : 가족치료에서 시작, 가족들 직업 특징을 시각적 표상으로 도표화
생애역할 분석
①작업자 ; 자료 - 관념 - 사람- 사물, 프레디저
②학습자 : 콜브 학습형태 유형은 집중형
③개인
내담자 사정하기
동기 및 역할 사정 : 자기보고방법 사용
가치사정 목적 : 자기인식 발전, 불만족 원인 규명, 직업선택과 전환 전략, 역할갈등 근거, 저수준 성취 근거 확인
가치사정방법 : 체크목록 순위, 과거 선택 회상, 백일몽 말하기, 절정경험 조사, 자유시간과 금전사용,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슈퍼의 흥미사정 : 표현된 흥미, 조작된 흥미, 조사된 흥미
흥미사정 기타방법 : 흥미평가기법, 작업경험 분석법, 직업카드분류법
흥미사정목적 : 직업대안 규명 (여가대안X)
목표설정
목표설정 중요한 이유 : 상담결과 평가 기준 제공
목표 조건 : 구체적 실현가능한 내담자의 소원성, 상담자 기술과 능력
진로시간 전망 원형검사 ; 내담자 시간차원 질적측정 도구
원형검사 : 원의 크기 = 상대적 친밀감 , 3측면 = 방향성, 변별성, 통합성(3개원 접촉이 없으면 고립상태)
진로시간 검사지 사용 목적 : 미래직업 지식 증가 X
인지적 명확성 사정
과정 : 관계형성 - 인지적 명확성, 동기사정 - 예, 아니오 - 개인상담, 직업상담
단순오정보 : 정보제공 개입
양면적 사고 : 역설적 사고
가정된 불가능 : 격려하기, 논리적 분석
파행적 의사소통 : 저항에 초점 맞추기
원인결과 착오 : 논리적 분석
내담자 정보 행동 이해기법
의미있는 질문 및 지시하기 - 공손한 명령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① 정보의 오류 : 삭제, 불분명한 동사, 인물 인용
② 한계의 오류 : 가정된 불가능, 예외를 불인정, 어쩔수 없음
③ 논리적 오류 : 잘못된 인간관계, 마음 해석, 제한된 일반화
분류 및 재구성하기 : 내담자가 자신의 세계를 다른 각도에서 보게 함, 역설적 의도 기법 사용
저항감 재인식 및 다루기 : 관계 재점검, 고통 공감하기, 비위협적 분위기 조성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 : 정보의 일부분만 보고 결론 도출
의사결정하기
직업정보수집 : 직업분류제시 → 대안제시 → 목록 줄이기 → 직업정보 수집하기
겔라트 의사결정이론 : 대안작성 → 예상 결과 예측 → 실현가능성 예측
선택시 어려운 점 : 실패에 대한 어려움 (융통성의 부재)
6색 모자기법 (흑, 백, 빨, 파, 노, 초) : 의사결정촉진기법
→ 백색(사실, 정보), 빨강(직관, 감정), 노랑(희망, 낙관), 흑색(절망, 부정), 파랑(지휘, 통제), 초록(새로운 아이디어)
상담기법
수용 : 내담자의 잠재력에 긍정적인 존중과 관심 전달
공감 : 내담자가 말하지 않아도, 상담자가 경험하지 않아도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이해
명료화 : 내담자의 모호한 말을 질문하여 분명하게 하는것
구조화 : 상담과정에 대해 의도적으로 설명하거나 제약을 설명, 상담의 틀을 정하는 것
해석 : 내담자의 말과 행동에 의미를 설명
내담자 침묵 원인 : 상담자에 대한 적대감, 상담자의 해석 기다림, 피로 회복 중, 초기 침묵은 부정적인 신호
리허설 ( 행동 연습 ) : 원하는 목표를 상상하거나 숙고
즉시성 : 상담자 자신의 바람은 물론 내담자에 대한 느낌, 기대, 인상에 대해 이야기
레빈슨의 비윤리적 행동
비밀누설, 이해 갈등, 능력 내에서 상담, 성적 관계, 과중한 상담비용 청구, 자신이 가지지 않은 전문성 주장, 태만함, 자신의 가치 속이기, 부당한 광고, 내담자의 의존성 키우기
상담사의 윤리 행동
소속기관의 목적에 모순되지 않음
내담자 복지 최우선
상담이론 공부, 경험적 훈련을 위해 노력
비밀보호
내담자에게 도움 안될 경우 먼저 종결하고 다른 상담자 위임
이중적, 거래적, 성적 관계 금지
비밀보호 예외
내담자, 타인, 사회에 임박한 위험 판단시 상급자나 관련 기관에 보고
내담자에게 도움이 될 경우 전문적 목적으로 토의 가능
교육연구용으로 사용시 내담자 서면 동의 후 신분 노출 없도록 개인정보 수정
전염병 가능성
범죄관련 법적인 정보 요청시
범죄 피해자일 경우
[자격증] 직업상담사 2급 직업상담학 빈출개념 정리(1)
.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격증] 직업상담사 2급 : 직업상담학 _ 직업상담의 이해 및 직업상담사의 역할 (0) | 2019.06.27 |
---|---|
[자격증] 직업상담사 2급 : 직업상담학 _ 상담의 이해 (0) | 2019.06.23 |
[자격증] 직업상담사 2급 직업상담학 빈출개념 정리(1) (0) | 2019.06.23 |
2019년 직업상담사 2급 자격 시험의 모든 정보! (0) | 2019.06.22 |
유망직업, 직업상담사를 말한다! (0) | 2019.06.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