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컨셉 해석 : 어머니설

by 돈버일하 2017. 8. 17.
728x90
반응형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Highlight

등장하는 여자들이 멤버 각자의 어머니이다?

'여자 = 엄마'라고 생각해서 글을 쓰겠다.


석진이가 여자가 떨어뜨린 노트 주운 후, 뒷편으로 빠르게 열차가 지나간다.

이는, 일본 애니에서 많이 쓰는 클리셰로 시간이 흘렀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만약, 석진이가 노트를 줍고 펼치자마자, 석진이와 함께 멤버들도 과거로 타임리프 한 것이고,

거기서 각자의 어머니를 마주한 건 아닐까?


사실 과거로 타임리프를 했음을 암시하는 장치들이 여러개 존재한다. 

먼저, 석진이의 단독 포스터의 글귀이다.


이번에 빅히트 공식 계정에서 공개된 석진이의 포스터를 살펴보면, 2장 모두 '만약 시간을 돌릴 수 있다면' 글귀가 있다.


그리고 LOVE YOURSELF Highlight Reel '起' 의 영상이다.

영상의 도입부, 석진이가 나레이션 하는 장면을 보면,

우주에서 상공 위 그리고 우리가 사는 도시의 모습이 비춰지는 데, 이 표현 기법 역시 일본 애니에서 많이 쓰이고 시간의 흐름, 혹은 차원의 이동을 암시할 때 자주 등장한다.


또, LOVE YOURSELF Highlight Reel '起' 에서 주목 해야할 것이 있다.

영화나 영상 촬영기법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이 '프레임에 가두기'와 '인물 사이 기둥 혹은 선을 두는 것'이다.

프레임에 인물을 가두는 것은 앞으로 영상 속 인물이 답답한 상황을 겪을 것임을 암시하는 것이고, 영상 속 인물 사이 기둥 혹은 선으로 갈라 놓는 것은 같은 공간이지만 전혀 다른 공간에 있는 듯한 느낌을 표현한다. 그리고 이는 관계의 단절을 표현하기도 한다.

나레이션이 끝나고 석진이가 등장하는 씬을 자세히 살펴보면,

여주와 석진이 중간을 가로지르는 노란선이 보인다.

이것이 왜?라고 의문을 갖는 분들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다음장면에서 보면 석진이가 여주가 떨어뜨린 노트를 줍는데, 이때 이 선을 넘어가지 않는다.

딱 노란선을 밟고 노트를 줍는다.

그리고 주운 노트를 펼치는 순간, 뒤로 열차가 빠르게 지나간다.

어떤가?

이제 이 글의 서두에서 소개한

"석진이가 여자가 떨어뜨린 노트 주운 후, 뒷편으로 빠르게 열차가 지나간다.

이는, 일본 애니에서 많이 쓰는 클리셰로 시간이 흘렀음을 표현하는 것이다.

만약, 석진이가 노트를 줍고 펼치자마자, 석진이와 함께 멤버들도 과거로 타임리프 한 것이고,

거기서 각자의 어머니를 마주한 건 아닐까?"

라는 말이 이해 되는가?


이제, 더 자세히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컨셉을 "여자 = 엄마" 를 적용해서 해석해보겠다.


다른 멤버들의  LOVE YOURSELF 영상 스토리를 살펴보면,

화양연화에서 암시되었던 정국이의 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아무 생각없이 질주하는 휠체어를 어머니가 멈춰세운다.

화양연화에서 윤기의 방화로 인한 분신자살을 막기 위해 어머니가 라이터를 뺐는다.

윙즈 컨셉북에 나오는 설정에 따르면, 윤기가 어머니에게서 예술가적 기질을 물려받았다고 한다. 이번 영상에서도 윤기와 함께 나오는 여자분이 기타를 잡는 장면이 있는데, 이 부분 때문에 윤기의 어머니라는 가설에 힘이 실린다.

화양연화에서 남준은 주유소 알바생이었다. 남준의 어머니 또한, 전단지 알바생으로 가난이 대물림 되었다. 남준은 과거로 가서 그런 어머니를 도와주려고 한다.

화양연화에서 태형은 가정환경이 좋지 않았다. 가족 중 어머니가 등장하지 않았으며, 어머니가 가정을 떠난 것으로 추측된다. 태형의 어머니는 LOVE YOURSELF Highlight에 따르면 비행청소년이다. 과거로 간 태형은 어머니의 비행, 도둑질을 수습한다. 공개된 태형의 개인포스터 글귀 '내가 다른 선택을 했다면 떠나지 않았을까'가 어머니에 대한 것이라는 추측이 있다. 도둑질을 신고하는 것이 아닌, 대신 계산해주는 부분에서도 아마 여자가 어머니 혹은 여동생이었기에 자연스러운 장면이 아닐까 하는 의견이다.

호석과 지민이는 여러 가설이 있다. 어머니의 재혼으로 호석이는 놀이공원에서 버려진다. 여기서 경우의 수가 나뉜다.

첫번째. 호석이는 입양이 되었고, 지민이는 호석이가 입양된 양부모의 아들인 경우이다. 지민의 친어머니는 양아들 호석을 아픈 손가락처럼 여기며 더 신경을 쓴다. 이로인해 친자식인 지민이가 역으로 애정결핍을 겪는다. LOVE YOURSELF Highlight '기'에서 호석이가 생일이 아닌데 생일축하를 받는 이유가 입양된 날짜를 생일로 치기 때문이 아닐까?

두번째. 지민이와 호석이는 동복형제다. 호석의 어머니가 호석을 버리고 간 후 낳은 아들이 지민이다. 호석과 지민의 어머니는 버리고 온 호석에 대한 죄책감과 그리움을 느끼고, 이 모습을 지켜보는 지민이 상대적으로 애정결핍을 겪는다.

세번째. 호석과 지민 둘다 부모에게 버려진 자식이지만, 호석의 경우 친모의 얼굴을 알고 있는 상태로 버려진 반면, 지민의 경우 친모의 얼굴을 모른 채로 버려졌다. 만약, 이 경우라면 지민이는 어머니의 얼굴을 모르기 때문에 여자가 등장할 수 없다. 호석이와는 어머니한테 버려졌다는 공통점만을 갖고 있을 뿐이다. 그래서 호석이와 지민이만 여자 1명에 멤버 2명이 등장하는 것이 아닐까.

추가로 윙즈 컨셉북 p.11을 보면,

[호석]

나는 가끔 엄마가 나를 왜 버렸는지 생각해

아마... 아마 영원히 모를거야

하지만 한가지 확실한 건

내가 없어서 엄마가 더 완벽했을 거라는 거야

이런 내용이 있다. 이 부분이 호석의 개인 포스터 글귀 '나는 괜찮아. 네가 빛난다면'과 연결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있다. 포스터 상단에 떠나고 있는 비행기가 호석이로부터 떠나는 것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이 아닌가 싶다. 지민이와 호석이 장면 후에 호석이의 어린시절, 어머니에게 버려지는 장면이 뜬금없이 나오는 것이 단순한 러브스토리가 아닌 어머니와 관련된 이야기라는 것에 힘을 실어준다.

또한, 윙즈 쇼트필름을 보면 호석이의 병명이 뭰하우젠 증후군이었고, LOVE YOURSELF '기' 마지막 장면에 나오는 초코바를 쇼트필름에서는 먹으며 엄마가 아이를 안고있는 액자를 바라본다. 그리고 윙즈 컨셉북에 따르면 피땀눈물 뮤비에서 호석이가 화살을 쏠 때 들어가 있는 물은 초콜릿 물이다.

어머니 설이 맞다면, 피땀눈물 뮤직비디오에 피에타상이 나오는 것도 이해가 된다. 성모마리아와 아기예수의 모습, 아이와 엄마의 모습을 한 피에타상은 뮤비의 후반부에 호석이가 화살을 쏘고 나서 아이의 얼굴은 멀쩡하고 성모마리아, 즉 엄마의 얼굴만 깨진다. 이건 엄마의 얼굴을 기억 못하거나 엄마의 부재를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화양연화 뮤직비디오에서 지민이가 욕조 물에 들어가 있는 장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물이 양수를 의미하고 이는 어머니의 품에 대한 그리움이 표현된 것으로 애정결핍을 나타내는 것이 아닐까?

지민의 개인 포스터 글귀는 '거짓말을 했다. 나따위를 사랑할 리 없으니까'인데 이것도 어머니에 대한 애정결핍과 관련된 이야기라는 추측이다.


이렇게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과거에서 어머니와 만나게 되면서 어머니에게 전하는 메세지, 혹은 어머니에게 전달받는 메세지 그리고 어머니와의 만남을 통해 내적 성장을 깨닫는 것이 LOVE YOURSELF의 주제가 아닐까 생각한다.

개인적으로는 방탄소년단이 이번 컴백도 청춘을 통해 사회에 하고자 하는 말들을 전하려고 노력했다고 하는데, "가족간의 우애"를 표현하고자 한 것 같다.

바쁜 사회 생활 속에서 한번 더 가족의 사랑을 느끼고, 평소에는 차마 말하지 못했던 전하지 못한 진심.

이게 아닐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