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컨셉 해석 : 아노하나설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by 돈버일하 2017. 8. 17.
728x90
반응형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Highlight 해석

일본 애니 통칭 '아노하나'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


이 가설은 Love Yourself Highlight 영상이 뜨기 전부터 있었다.

아미들이 스메랄도 블로그를 발견하면서, 제기된 가설이다.


2015년에 방시혁 피디님이 일본의 애니들을 추천해줬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이다.

스메랄도와 「그날 본 꽃의 이름을 우리는 아직 모른다」의 공통점은 바로 "전하지 못한 진심"이다.

더 자세히 살펴보자.

줄거리

어린 시절 단짝 친구들인 ‘초평화 버스터즈’ 6인방. 감춰 두었던 첫사랑을 수줍게 고백한 어느 여름날, ‘멘마(여자주인공)’가 갑작스레 사고로 모두의 곁을 떠난다(죽음). 이후 각자 상처와 짐을 안은 채 뿔뿔이 흩어진 친구들. 그리고 5년 후, 팀의 리더였던 ‘진땅(남자주인공)’의 앞에 ‘멘마’가 나타난다. 모두와 함께 소원을 이루고 싶다는 그녀. ‘진땅’은 그녀가 진심으로 바라는 소원을 찾기 위해 멀어졌던 친구들을 다시 찾게 된다. (멘마는 처음엔 진땅에게만 보여졌지만 다른 친구들도 각자 자신의 방식대로 멘마를 생각하고 있었다.) 무심코 준 상처, 전하지 못한 진심. 내일 말하면 된다고 생각하다가 모든 것을 놓쳐버린 그들에게 다시 찾아 온 기회. 친구들 사이에 멈춰있던 시간이 다시 흐르기 시작한다. 과연 이들은 ‘멘마’의 소원을 이루고 한여름의 첫사랑을 되돌릴 수 있을까?


진땅 앞에 다시 나타난 멘마 캐릭터는 애니 덕후들 사이에서도 해석이 다양하게 갈린다. 그 중에서도 가장 힘을 얻고 있는 것이 '단순한 유령이 아니고, 친구들의 과거에 대한 추억이 구현화된 상징적인 존재'이다.

만약 Love Yourself Highlight 영상에 나오는 여자주인공들이 방탄소년단 멤버들에게만 보이는 존재라면, 아노하나 애니의 멘마의 역할과 딱맞는다. 그리고 방시혁 피디님이 굳이 아노하나를 언급한 이유는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더욱 의심이 간다.

멘마가 진땅에게 보이는 이유는 멘마가 자신의 소원이 이뤄져야 성불이 될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는데, 멘마의 소원이 바로 '초평화버스터즈의 부활'이다.

여주인공들이 멘마라면, 이 여자들을 통해서 바다에서 돌아온 뒤 모두 혼자가 된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다시 모이게 되는 계기가 마련 될 것 같다.

아노하나에서 진땅 말고 다른 친구들은 멘마의 존재를 믿지 않다가 한명씩 알아차리게 되는데, 그게 Love Yourself Highlight "승" 영상이다.

윤기의 상대역 여주인공이 사람들 앞에 보여진다 → 정국이에게도 보여진다 → 그래서 정국이 윤기와 피아노 치던 과거를 회상한다


 

'화양연화 더노트'와도 연관있다.


그 바다에서 돌아온 후, 우리는 모두 혼자 였다. 

→ 멘마가 죽고나서 서로 멀어진 친구들.

마치 정해놓기라도 한 것처럼 우리는 서로에게 연락을 하지 않았다. 

→ 뿔뿔히 흩어진 채 연락도 일체 하지 않는 소꿉친구들(초평화버스터즈)

언젠가 다시 만날 날이 올 것이다. 사진 속에서처럼 함께 웃는 날이 올 것이다.

→ 초평화버스터즈 부활


사실, 멘마가 죽은 날은 이랬다.

언제나 그렇듯 아지트에 초평화 버스터즈가 모였었다. 하지만 그날은 달랐다.

아나루와 츠루코가 미리 짜고, 진타에게 멘마의 대한 마음을 물어보기로 했다.

그렇게 6명이 모이고 계획대로 진타에게 멘마를 좋아하냐고 물어봤다.

진타는 당황하며, 멘마같이 못 생긴 애를 좋아할 리 없다고 강하게 부정했다.

그 말을 들은 울보 멘마는 의외로 울지 않으며 웃어 넘겼다. 그걸 본 진타는 화내며 뛰쳐나가고 멘마는 그 뒤를 따라갔다. 

이야기는 여기서 끝난 줄 알았으나, 이후 유키하츠는 뒤따라가 멘마에게 반지를 주며 프로포즈를 했다.

하지만 멘마는 모두의 친구라고 하면서 진타를 따라갔다. (이를 츠루코가 몰래 보고 있었고, 그 때 버린 반지를 간직한다.)

그러다가 멘마는 불의의 사고로 떨어져 죽는다.

이것이 그 날의 진상이고, 이야기의 시작점이자 끝이다.

이 날의 일들을 토대로 애니 전체 이야기를 끌어간다.


더 노트에 나오는 바닷가 숙소도 초평화버스타즈의 아지트가 연상된다.


더 노트의 13 June YEAR 22

이 부분이 해석이 2가지인데

YEAR 22를 석진이가 22살이었을 때, 즉 2013년이다.

YEAR 22를 말 그대로 연도로 보고 2022년이다.

만약 2022년이면, 지금으로부터 5년후인데, 아노하나에서 친구들이 다 흩어지고 리더가 다시 애들을 찾기 시작한 것이 멘마가 죽고 5년 후다.

물론, 석진이가 리더는 아니지만, 맏형이고 또 이야기에서 관찰자 역활을 하니까 연관이 있지 않을까?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