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컨셉 해석 : BU(방탄 유니버스? 빅히트 유니버스?)

by 돈버일하 2017. 8. 20.
728x90
반응형


방탄소년단의 세계관

화양연화 시리즈의 확장

BU



BU? BU가 뭘까 궁금해서 쓰는 글이다. BU는 이번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더노트와 포스터에서 발견된 로고다. 위의 사진과 같은 모양인데, 이것이 컨셉북에서도 발견되었고, 이번 Love yourself에서 공개된 모든 자료들 뿐만 아니라 I Need U(한국버전, 일본버전), RUN(한국버전, 일본버전), EPILOGUE : Young Forever , 화양연화 on the stage : prologue, WINGS short films, 피땀눈물(한국버전, 일본버전)의 영상에서도 발견되었다. 이는 유투브에 들어가서 뮤비 화면에 더보기를 누르면 뮤비 설명란에서 BU content certified by Big Hit Entertainment의 문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BU의 가운데 위치한 도형은 이번에 공개한 방탄소년단의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BI: Brand Identity)이다. 

이에 대한 공식 인터뷰를 살펴보면,

방탄소년단의 새 BI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성장하기 위해 문을 열고 앞으로 나아가는 청춘들을 상징화했다. 팬클럽 아미는 방탄소년단의 모습이 투영된 청춘의 순간을 표현하기 위해 멤버들이 문을 열었을 때 마주하는 디자인으로 시각화했다. 브랜드 의미는 과거와 미래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확장됐다. 데뷔 때부터 방탄소년단을 표현해왔던 "10대의 억압과 편견을 막아주는 소년들"이라는 뜻을 유지하면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꿈을 향해 끊임없이 성장하는 청춘"이라는 ‘Beyond The Scene’의 의미를 더했다.

라고 한다.

위의 내용을 BU에 적용시켜보면,

과거(화양연화 시리즈)와 미래(Love yourself 시리즈)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그럼 도대체 BU가 뭘까? BU는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주인공인 세계관을 의미한다.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는 MCU(마블시네마틱유니버스, Marvel Cinematic Universe)가 있다. 

MCU는 마블 코믹스의 만화 작품에 기반하여, 마블 스튜디오가 제작하는 슈퍼히어로 영화를 중심으로 드라마, 만화, 기타 단편 작품을 공유하는 가상 세계관이자 미디어 프랜차이즈다. 마블 유니버스와 마찬가지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플롯, 설정, 캐스팅, 캐릭터를 공유하며, 각 작품마다 다음 작품에 대한 복선 또는 지난 작품와의 연관성이 깔려 있다. 또, 모든 영화의 엔딩 크레딧 끝에는 크레딧 쿠키가 삽입되어있다.

어떤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방탄소년단 컨셉 궁예 떡밥들이랑 비슷하지 않은가? 방탄소년단도 각 뮤비마다 다음 뮤비에 대한 복선 또는 지난 뮤비와의 연관성이 깔려있다. BU가 BTS Universe의 약자인지, BigHit Universe의 약자인지는 모르겠지만,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컨셉을 이해, 해석하기 위해서는 이전의 화양연화 세계관을 담고 있는 전작의 뮤비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유투브 ibighit 계정에 있는 방탄소년단 영상들 중 BU content certified by Big Hit Entertainment 문구가 있는 것들만 모아봤다.

'I NEED U' Official MV 2015. 4. 29.

'I NEED U' Official MV (Original ver.) 2015. 5. 10.

화양연화 on stage : prologue 2015. 10. 1.

'RUN' Official MV 2015. 11. 29.

'I NEED U (Japanese Ver.)' Official MV 2015. 12. 1.

'RUN -Japanese Ver.-' Official MV 2016. 3. 11.

'EPILOGUE : Young Forever' Official MV 2016. 4. 19. 

WINGS Short Film #1 BEGIN 2016. 9. 4.

WINGS Short Film #2 LIE 2016. 9. 5.

WINGS Short Film #3 STIGMA 2016. 9. 7

WINGS Short Film #4 FIRST LOVE 2016. 9. 8.

WINGS Short Film #5 REFLECTION 2016. 9. 9.

WINGS Short Film #6 MAMA 2016. 9. 10.

WINGS Short Film #7 AWAKE 2016. 9. 13.

'피 땀 눈물 (Blood Sweat & Tears)' Official MV 2016. 10. 9.

'血、汗、涙 -Japanese Ver.-' Official MV 2017. 5. 9.

LOVE YOURSELF Highlight Reel '起承轉結' 2017. 8. 18. 

(기,승,전의 영상에 문구가 있지만, 기승전결 풀영상이 있으니 하나만 적었다.)


BU가 방탄소년단의 세계관을 의미하는 것이 맞다면, BU content certified by Big Hit Entertainment 문구가 없는 영상들은 이번 Love yourself 컨셉과는 이어지지 않는다는 걸까? 이전 뮤비들을 다시 한번 유심히 봐야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