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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카메라 촬영 기법 시나리오 용어 정리

by 돈버일하 2017.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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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에 비치는 피사체의 크기에 따른 샷(shot) 분류

 

 

롱 쇼트 (long shot) : 대상과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장면 전체를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풀 쇼트 (full shot) : 인물의 신체 전체가 보이도록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니 쇼트 (knee shot) : 인물이 머리에서 무릎까지 보이도록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미디엄 쇼트(MS)라고도 한다. 콘티를 작성할 때 표기하는 니 쇼트의 약자는 'KS'인데, 영상연출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니 쇼트를 'NS'(묵음인 k를 잊고, 발음나는 대로 N니S숏 이라고 적어버린 것)라고 적는 실수를 많이 범한다.

 

웨이스트 쇼트 (waist shot) : 인물이 머리에서 허리까지 보이도록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버스트 쇼트 (bust shot) : 인물이 머리에서 가슴까지 보이도록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클로즈 업 (close up) : 인물의 얼굴 등 피사체의 중요한 부분을 크게 확대시켜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피사체로 주의를 집중시킨다.

 

익스트림 클로즈 업 (extreme close up) : 인물의 얼굴이 화면을 채우도록 가까이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인물의 표정, 감정을 나타낼 때 쓰인다.

 

 

카메라의 각도에 따른 샷 분류

 

 

수평 앵글 : 피사체와 카메라를 수평으로 놓고 촬영하는 앵글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앵글이다. 아이 레벨 쇼트(eye level shot)라고도 한다.

 

하이 앵글(부감) : 피사체를 위에서 내려보며 촬영하는 앵글을 말한다. 넓은 공간을 촬영하는 데 유리하여, 스포츠 중계에서 하이라이트 장면 빼고 전부 하이 앵글로만 촬영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피사체가 작게 보이는 효과가 있어 인물이 초라해 보이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흔히 말하는 얼짱각도를 생각하면 된다.

 

로우 앵글(앙각) : 피사체를 밑에서 올려보며 촬영하는 앵글을 말한다. 피사체가 크고 웅장하게 보이는 효과가 있으며, 하늘이 보이게 찍어서 밝고 희망적인 느낌을 줄 수도 있다.

 

경사 앵글 : 피사체가 기울어 보이도록 촬영하는 앵글을 말한다. 초조하고 긴장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광각렌즈 (wide angle lens) : 초점 거리가 짧아 넓은 앵글을 가진 렌즈, 초점거리가 짧을 수록 원근감이 강조되고 초점 심도가 깊어진다.

 

그룹 쇼트 (group shot) : 다수의 인물을 찍는 것을 말한다.

 

다이나믹 마이크 (dynamic mike) : 소리에 아주 민감한 형식의 단일 마이크, 또는 무지향성 마이크를 말한다.

 

단관식 카메라 (one-tube camera) : 비디오 카메라는 화상이 맺히는 촬상관 혹은 비디콘이라는 것이 있는데 단관식 카메라는 한 개의 비디콘을 갖고 있는 카메라는 말한다.

 

단일 지향성 마이크(uni-directional mike) : 앞으로 오는 소리만을 받아 들이는 마이크를 말한다.

 

달리 (dolly) : 삼각대의 다리에 바퀴를 부착한 일종의 카메라 이동차를 말한다. 달리를 이용한 촬영 기법중 피사체에 접근하는 것을 dolly-in, 멀어지는 것을 dolly-out 혹은 dolly-back이라고 한다.

 

동시녹음 : 녹화할 때 내장 마이크를 사용해서 소리도 동시에 녹음하는 것을 말한다.

 

디포르메이션 (deformation) : 피사체의 모양을 여러가지로 변형시키거나 또는 과장시켜서 표현하는 특수 촬영의 한 기법이다. 신비감등을 나타내는 환상적인 장면이나 공포, 실신 등 인물의 주관적인 표사에 많이 쓰인다.

 

라이브 카메라 (live camera) : 여러대의 카메라로 촬영할 때 영상을 잡고 있는 상태의 카메라를 말한다.

 

렌즈 마운트 (lens mount) : 카메라에 렌즈를 꽂는 구멍을 말한다. 그 방식과 지름의 길이는 카메라에 따라 다르다.

 

렌즈 스피드 (lens speed) : 렌즈의 집광 능력을 측정한 것으로 보통 최저 f stop의 수치로 표시한다.

 

렌즈 클리닝 브러쉬 (lens cleaning brush) : 렌즈 청소용으로 특별히 만든 붓을 말한다.

 

렌즈 페이퍼 (lens paper) : 렌즈 청소용으로 특별히 만든 종이를 말한다.

 

로우 키 (low- key) : 전체적으로 어두운 쪽에 톤을 주어서 촬영하는 방법을 말한다.

 

루즈 쇼트 (Loose shot) : 영상이 화면 전체에 꽉 차지 않고 여백이 생기는 화면을 말한다.

 

리액션 쇼트 (reaction shot) : 한 사건 다음에 그 사건의 결과를 보일 장면을 제시하는 제작상, 또는 편집상의 테크닉을 말한다.

 

마크로 렌즈 (macro lens) : 접사 렌즈, 초근접 촬영으로 아주 작은 피사체도 빅 클로즈-업 시킬 수 있는 렌즈를 말한다

 

망원 렌즈 (telephoto lens) 멀리 떨어져 있는 피사체를 가깝게 잡을 수 있는 장초점 렌즈, 초점거리가 길어질수록 원근감이 없어지고 초점 심도가 짧아진다.

 

모니터 TV (monitor TV) : 카메라 신호를 넣어 카메라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는 TV이다.

 

미디엄 쇼트 (medium shot) : 카메라가 잡는 화면 범위의 하나, 인물의 머리에서 허리까지의 범위를 말하며, 풍경이라면 중경이라고 부른다.

 

미러 쇼트 (mirror shot) : 거울을 이용한 촬영 기법을 말한다.

 

베이스 라이트 (base light) : 기본 조명, 또는 기초 조명, 장면 전체를 똑같은 밝기로 비추는 태양 광선 같은 것을 말한다.

 

뷰-파인더 (view finder) : 녹화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카메라에 붙어 있는 작은 TV 화면을 말한다.

 

블록 아웃트 (block out) : 어떤 신을 녹화하기 전에 그 신에 있는 움직임을 미리 한번 해보는 것을 말한다.

 

비디오그래피 (videography) : 비디오를 이용해서 표현하는 추상적인 예술작품, video art이다.

 

비디콘 (vidicon) : 영상을 찍을 수 있는 진공관의 일종이다.

 

빅 클로즈 업 (big close up) : BCU. 클로즈 업보다 더 크게 근접 촬영한 것을 말한다.

 

삼원색 (primary colors) : 컬러 TV에서 쓰는 3가지 기본색을 말하며, 어느 2색을 맞추어도 또 하나의 색을 합성할 수 없는 색으로 적(red), 녹(green), 청(blue)이 있다.

 

선별초점 (selective focus) : 촬영시 어느 특정 피사체에만 초점이 맞도록 렌즈를 조정하는 것을 말한다.

 

스쿠프 (scoop) : 조명기의 일종이다. 빛을 넓게 반사시킨다.

 

스탠 바이 (stand by) : 출연자나 스탭에게 방송 또는 녹화 개시를 알리는 신호이다. 비디오가 촬영 상태로 된 것을 말한다.

 

스트레이트 토크 (straight talk) : 카메라를 향해 혼자서 이야기 하는 형식을 말한다. 뉴스의 앵커같은 경우가 여기에 해당되는데, 카메라의 렌즈를 보면서 이야기 한다.

 

스플리트 포커스 (splite focus) : 앞뒤의 두 피사체 중간에 초점을 맞추는 일을 말한다. 보통 두 목표에 대해 같은 효과를 내려고 할 때 쓰는 기법이다.

 

시놉시스 (cinopcise) : 스토리가 있는 줄거리를 말한다. 시나리오를 쓰기 전에 시놉시스를 만들고, 그 줄거리를 검토한다.

 

아웃 포커스 (out focus) : 렌즈의 초점이 맞지 않아 피사체가 흐릿하게 보이게 하는 것을 말한다.

 

아이 레벨 (eye level) : 사람이 보는 시선의 높이를 뜻한다.

 

아이 라이트 (eye light) : 작은 연필 모양의 스포트 라이트를 뜻한다. 피사체의 눈에 비추어 눈을 빛나게 강조한다.

 

액센트 라이트 (accent light) : 필요한 곳에 하이라이트를 주는 조명이다.

 

액션 커트 (cutting on the action) : 2개의 사건을 서로 대비시켜 만드는 제작 기법이다. 한 사건이 일어났을 때 그 사건이 끝나기 전에 카메라를 다른 사건으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앵글 (angle) : 카메라가 피사체를 향한 각도를 뜻한다.

 

양지향성 (bi-directional) : 2개의 다른 방향에서 오는 소리만을 받아들이고 그외의 방향에서 오는 소리를 약하게 하는 마이크의 특성을 의미한다.

 

업 (up) : 피사체의 특정 부분을 크게 잡는 것을 말한다.

 

영상 에리어 (picture area) : 비디오 화상을 띤 TV 화면의 영역을 말한다.

 

오프 카메라 (off camera) : 온 카메라의 반대말로 카메라가 영상을 잡고는 있으나 영상 신호를 내보내지 못하는 카메라를 말한다. 스위치의 변환에 따라 온 카메라가 되기도 하고 오프 카메라가 되기도 한다.

 

온 카메라 (on camera) : 몇대의 카메라를 써서 방송이나 비디오를 제작할 때 각 카메라가 보내는 영상 신호를 switcher가 변환하면서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데, 이때 선택되는 카메라를 말한다.

 

인터 커트 (intercutting) : 롱쇼트 (LS) 로 잡은 화면에서 클로즈업(CU)의 화면으로 바꾸어 어떤 점을 강조하는 촬영 기법이다.

 

줌 렌즈 (zoom lens) : 초점 거리를 바꿀 수 있는 렌즈이다.

 

줌 아웃트 (zoom out) : 장초점에서 단 초점으로 줌렌즈를 조작하여 클로즈업의 상태에서 풀샷등으로 화면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줌 인 (zoom in) : 단초점에서 장초점으로 줌렌즈를 조작하여 클로즈업으로 차츰 화면을 바꾸는 것을 말한다.

 

주밍 (zooming) : 줌인 또는 줌아웃하는 것을 말한다.

 

초점 (focus) : 피사체가 선명하게 잘 보이도록 하는 최대한의 해상력을 뜻한다.

 

초점거리 (focal length) : 렌즈의 광학적 중심과 비디콘의 target area와의 거리를 의미한다.

 

초점 심도 (depth of focus) : 렌즈의 영상면과 비디콘의 target area의 초점에 틀리지 않은 허용 오차 (피사계 심도)를 의미한다.

 

촬상관 (pickup tube) : '비디콘'이다.

 

 

카메라 샷 (camera shot) : 카메라의 위치나 각도, 또는 회전이나 이동에 따라서 얻어지는 여러가지의 화면을 말한다.

 

카메라 워크 (camera work) : 연출자의 의도에 따라서 최상의 화면을 얻기위해 카메라를 조작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커트 (cut) : 하나의 연속된 화면, 또는 불 필요한 부분을 끊는 것을 말한다.

 

콘티 (continuety) : 대본이나 각본을 바탕으로 해서 연출에 필요한 모든 사항을 기입한 것을 말한다.

 

크로마 키 (chroma key) : 인물의 뒷면에 푸른 배경을 설치해서 1대의 카메라로 촬영하고, 사진이나 필름을 다른 카메라로 찍어서 합성한 것을 말한다.

 

타이트 숏트 (tight shot) : 인물과 같은 피사체를 찍을 때, 인물의 주위에 공간적인 여유를 별로 주지 않고 화면에 꽉 차게 잡는 것을 말한다.

 

탈리 (tally) : 비디오의 제작진 사이에 서로 말을 전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탈리 램프 (tally lamp) : 방송이나 본격적인 스튜디오 녹회에 지금 사용되고 있는 비디오 카메라를 출연자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카메라의 위쪽이나 앞쪽에 부착하는 붉은 램프를 말한다.

 

틸트 (tilt) : 카메라를 위로 향하고 (tilt up) 아래로 향하는 것(tilt down)으로 나눌 수 있다.

 

팔로우 (follow) : 피사체의 움직임에 맞춰서 쫒아가며 찍는 촬영 기법이다.

 

팬 (fan) : 카메라의 위치를 바꾸지 않고 카메라를 좌우로 움직이는 촬영기법이다.

 

포커스 아웃 (focus out) : 피사체에 맞추어진 초점을 고의적으로 맞지 않게 하여 화면을 흐리게 하는 일이다.

 

포커스 인 (focus in) : 흐린 상태의 화면을, 초점을 맞추어 선명한 화면으로 되는 것이다.

 

표준 렌즈 (normal lens) : 사람의 시각으로 보는 상태와 근접한 렌즈로 광곽도 망원도 아닌 렌즈이다.

 

프레임 (frame) : 카메라에 찍히는 하나의 화면이다. NTSC방식에서는 1초에 30프레임을 찍어 동영상을 표시한다.

 

프레임 아웃 (frame out) : 고정된 화면에서 인물등의 피사체가 화면 밖으로 나가는 것이다.

 

프레임 인 (frame in) : 고정된 화면에 인물등의 피사체가 들어 오는 것이다.

 

화이트 밸런스 (white ballance) : 촬영시 사용하고 있는 빛의 소스 이하로 흰색이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 카메라를 조절하는 것이다.

 

해상도 (resolution) : 피사체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정도이다. 흔히 비디오 카메라의 해상도는 주사해서 확실하게 볼 수 있는 테스트 패턴상의 수평선의 수로 나타내며 이 수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좋다.

 

3CCD 카메라 : 촬상관을 3개 두어서 3개의 관이 3원색을 하나씩 받아들이는 카메라다. 우수한 색 표현력을 가진 한면 기동성이 높아 업무용이나 방송용으로 많이 쓰인다.

 

ND필터 (ND filter) : 장면의 밝기를 낮게 조절할 때 쓰는 렌즈필터다.

 

RGB 신호 (RGB signal) : 색체 정보. TV에서 쓰는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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