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시나리오 용어

by 돈버일하 2017. 11. 11.
728x90
반응형


씬 : 장면이라는 의미이다. 영어로 Scene이며 "S#1."같이 표현한다. 같은장소, 같은 시간 내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행동이나 대사가 한 씬을 구성한다.


점프컷 : 2개의 장면 사이의 부자연스러운 절단을 의미한다. 연속성이 없는 장면을 이어붙이는 편집 방식을 말한다.


(N) : 내레이션을 지칭하는 시나리오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영화, 텔레비전 등에서 사건을 묘사하거나 줄거리를 말하는 것을 가리킨다. 영화에서 내레이션은 영화 속 등장인물이 말하는 것이 아닌 화면 밖에서 목소리만으로 구사되는 해설이다. 기록 영화나 교육 영화에서 어떤 상황이나 장소에 대한 보충 설명을 할 때, 전문 성우나 해당 주제에 관하여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이 중립적인 입장에서 내레이션을 한다. 픽션 영화에서 내레이션은 등장인물과 그들의 상황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시간의 간격이 생긴 동안에 설명되지 않은 사건을 말해 주며, 미래에 일어날 사건들을 암시하며 때로는 화면 연속성을 부여하기도 한다.


(E) : 효과음 effect의 줄임말이다. 보통 등장인물은 보이지 않고 소리만 나는 경우에 사용한다.


플래시 컷 : (flash cut) 화면과 화면 사이에 인서트(insert)로 삽입한 빠르게 움직이는 화면을 말한다. 화면의 속도를 증대시키거나 극적인 인상 혹은 시각적인 충격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사용된다. 영상 자체는 별 의미 없는 깜박임 정도이다.


Ins : 인서트(insert) 끼워넣다라는 뜻이다. 어떤 동작이나 상황을 강조하기 위해 삽입한 화면을 말한다. 보통은 클로즈업 되는 소도구나 움직임이 없는 장면을 클로즈업하며, 줄거리의 진행 도중에 끼워 넣는다. Ins


(F) : 필터 Filter의 약자다. 전화기 너머의 필터를 거쳐 들려오는 목소리나 마음 속으로 하는 이야기 등을 표현할 때 쓴다.


DIS : 디졸브 Dissolve를 의미한다. 2개의 화면이 겹치거나, 블랙이나 화이트 화면과 기존 화면이 겹칠 때 사용한다. 시간경과 혹은 씬의 마무리에 자주 쓰인다.


몽타주 : 따로따로 촬영한 화면을 적절하게 떼어 붙여서 새로운 장면이나 내용으로 만드는 표현기법을 말한다.


플래시백 : 원래는 몽타주의 한 방법으로 환상적인 분위기를 만들 때 쓰인다. 빠르게 회상씬이 나올 때도 많이 쓰인다.


F.O : 페이드 아웃(fade out)의 약어다. 영화나 텔러비전에서 화면이 점차 어두워져 가는 것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F.I : 페이드 인(fade in)의 약어다. 페이드 아웃과 반대이며, 점차 밝아지는 것을 표현하는 기법이다.


틸업 : 영어로는 Till up이다. 카메라의 위치는 고정시키고 카메라 앵글만 상향 또는 하향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