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콘텐츠개발기획 과정

by 돈버일하 2017. 8. 9.
728x90
반응형

콘텐츠개발기획(방법론) 

 

절차적 과정 

: 타당성조사(예산규모에 따라 유무) ▶기본계획 ▶실행계획 ▶본행사(런칭) ▶평가정리  


1. 타당성조사 

 : 당위성, 필요성, 영향평가, 수요추정, 인식도평가, 예산판단, 경제성 분석,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정책적, 산업적, 경제적, 문화적, 기술적 측면) 

2. 기본구상 

1) 과업명(Brand) 2) 비젼(Vision) 3) 목표(Goal) 4) 전략(Strategy) 5) 어젠다(Agenda) 6) 추진방법(Method) 7) 추진과제(Project) 8) 기대효과(Effect) 

3. 기본계획 수립

1) Outline - 기본개요 

 2) Analysis 1 - 과업분석 

 3) Analysis 2 - 환경분석 

 4) Strategy - 추진전략 

 5) Concept 개발 

 6) Theme 설정 

 7) Concept (컨셉설정 및 개념설계) 

 8) Space - 공간분석 

 9) Diagram - 공간 다이아그램 

 10) Storytelling - 공간스토리텔링, 시간스토리텔링 

 11) Zone - 공간조닝 

 12) Circulation - 동선분석 

 13) Contents - 콘텐츠 개발 

 14) Medium - 표현매체 선정 

 15) Direction - 연출방안 

 16) System - 시스템계획 

 17) Management - 운영관리 계획 

 18) Marketing - 홍보마케팅 방안 

 19) Organization - 추진조직

 20) Process - 추진일정 

 21) Budget - 소요예산 및 재원조성 방안  

4. 과업의 경제성 분석 - 순현재가치, 비용편익분석, 내부수익율분석, 민감도분석 

5.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한국은행 산업연관표 기준 

6. 추진과제 도출 및 대응방안 마련 - 수단과 대책 

7. 실행계획 수립 - 세부 제작메뉴얼 작성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