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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뉴블루슈머

by 돈버일하 2017.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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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국가통계에서 찾아낸 뉴 블루슈머

- ‘기후 양극화를 대비하는 사람들’, ‘관객에서 선수로’, ‘페달족’을 주목하라!
- 국가 통계 자료는 정부 정책 및 기업 마케팅 전략의 ‘보물 창고’



 2011년부터 시작된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고,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속도도 더 빨라질 것이다. 가계부채 부담, 전세난, 물가고, 육아 및 사교육비 부담 등 만만치 않은 현실은 서민들의 삶을 어렵게 하고 있다. 어려워진 삶에 대처하기 위해 지갑을 닫고 소비를 줄이는 추세가 이어지면 경기회복의 속도가 더뎌지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베이비부머의 창업 러시 등으로 인해 자영업 시장의 경쟁은 한층 더 치열해질 것이다. 하지만 자영업자로 불리는 이들의 현실은 녹녹치 않다. 통계청 고용동향 발표에 의하면 2012년 자영업자 수는 571만8,000명으로 2011년 보다 12만 4,000명(2.2%)이나 증가했다. 반면에 국세청의 ‘2011년 개인사업자 폐업 현황’에 따르면 2011년도에 폐업한 개인사업자는 82만9,669명으로 4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처럼 소비는 줄고 경쟁은 치열해지고 있는 시장 환경에서도 인구구조의 변화, 소비트렌트의 변동 등 시장의 환경을 정밀하게 분석해 사업에서 성공을 하고 있는 기업과 개인 사업자들은 늘 있어 왔다. 이들이 시장에서 성공을 하게 된 배경 중 하나는 새로운 시장과 수요를 만들었다는 점이다.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의 소비자, 즉 블루슈머(Blue Ocean Consumer) 블루슈머는 경쟁자가 없는 시장을 의미하는 블루오션(Blue Oce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블루오션의 새로운 소비자를 뜻함 를 찾아내 불황 속에서 사업기회를 찾고 성공을 일궈내는 일은 마케팅의 중요한 공식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중이다. 
 블루슈머(경쟁자가 없는 시장을 의미하는 블루오션(Blue Ocean)과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로 블루오션의 새로운 소비자를 뜻한다)는 '감'이나 '직관'에 의한 것이 아니라 과학적인 조사와 분석이 밑받침 될 때에만 발견할 수 있다. 소비자의 감성과 트렌드의 변화 등을 분석해 새로운 소비자를 찾고 소비패턴을 포지셔닝하는데 국가통계를 활용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국가통계는 인구, 물가, 복지, 노동 등 사회의 모든 분야에 걸쳐 신뢰도 높은 통계와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국가통계에서 찾아낸 기후 양극화를 대비하는 사람들’, ‘관객에서 선수로’, '페달족' 등 7가지의 블루슈머 ‘뉴 블루슈머’를 소개한다.

블루슈머 

주요 통계 

유망산업 

기후 양극화를 대비하는 사람들

(Consumers responding to climate change)

ㆍ기상청 <전국 12월 평균기온 추이> 

 2012년  -1.7도, 1973년 이후 역대 두번째 낮은 기온  

ㆍ기상청 <여름 평균기온>

2012년 여름(6~8월) 전국 평균기온 24.7도, 평년보다 1.1도 상승

‣ 방한용품

-도심형 아이젠, USB보온장갑 

‣ 방수, 방염

-제습기, 차수판, 얼음정수기, 해충방제 사업

관객에서 선수로

(Amateurs turning Professionals)

ㆍ문화체육관광부 <국민생활체육활동 참여실태조사> 

스포츠 참여활동 2010년 20.5%, 2008년 대비 11.9% 증가 

ㆍ국민생활체육회<국민생활체육 동호인수> 

 2009년 140만명 -> 2012년 358만명   

‣ 체육

-야구용품 전문점, 온라인쇼핑몰 

‣ 음악 오디션 및 출판

-보컬트레이닝, 개인앨범제작, E북 출판 

디지털 디톡스가 필요한 사람들 

(Digitally addicted seeking digital detox) 

ㆍ행정안전부<2011 인터넷중독실태조사> 스마트폰중독률(전체)8.4%, 10대 11.4% 

ㆍ엠블레인<2011 SNS이용실태조사> 이용자의 40.1%, SNS이용에 스트레스 

‣ 건강 및 보안

-스마트폰 사용제한 어플, 항균 액서사리

‣ 디톡스 여행

-디지털기기 없는 여행상품 

은퇴한 부유층

(Wealthy retired Seniors) 

ㆍ통계청 <2012 가계금융복지조사> 

소득 5분위 가구 중 60세 이상 가구의 월소득 평균 1억359만원으로 1위 

ㆍ현대경제연구원 <2011 은퇴부유층 자산규모> 

 15억7천만원 중 거주자산 47.5%  

‣ 주거 및 건강

-도심형 실버타운, 실버시터

‣ 쇼핑

-백화점 전담코디네이터, 이동식 백화점 

글로벌미식가 

(Global Epicurists) 

ㆍ통계청 <2011 사업체조사> 

 기타 외국식 음식업 음식점 수 2007년 537개소 -> 2010년 1,177개 

ㆍ관세청 <2012 주류수입 증가율> 

 2011대비 사케 70%, 맥주 23.6%, 와인 16.4% 증가 

‣ 제3세계 음식업

-힐링푸드 전문점, 에스닉푸드 테이크아웃 음식점 

‣ 주류

-편의점형 맥주전문점, 세계주류BAR 

유통단계를 뛰어넘는 소비자 

(Consumers jumping over supply chain) 

ㆍ통계청 <2012 서비스업부문 통계조사> 

165㎡ 이하 종합소매업의 사업체 수 전년 대비 3천150개 감소 

ㆍ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산물 산매 가격에서 차지하는 유통비용비중> 2011년 기준 평균 41.8%, 김장무 80% 

‣ 공동구매 및 직거래

-직거래 및 도농결연 중개, 온라인 공동구매 커뮤니티 

‣ 생활협동조합

-통신, 의료, 여행, 육아 등 

페달족 

(Bicycle Riders) 

ㆍ통계청 <2010 인구주택총조사> 

 1,734만 가구 중 21.7% 자전거 보유 

ㆍ도로교통공단 <자전거사고발생건수> 

 2007년 8721건 -> 2011년 1만2121건 으로 38.9% 증가 

‣ 주변 제품 및 서비스

-자전거 정비학원, GPS-자전거 동호인 전용 카페 

‣ 안전 관련

-자전거 전용보험, 보호용품 등 


관련 파일

kt경제경영연구소-뉴블루슈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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