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방탄소년단 석진이가 쏘아올린 스메랄도(Smeraldo) 컴백스포 대란

by 돈버일하 2017. 8. 11.
728x90
반응형


모든 것의 시작은 8월 9일 올라온 석진이의 트윗 사진(↓아래 있는 트윗 참고)이었다.

( 8월 9일은 우리의 힛맨뱅, 방시혁 피디님의 생일이었다. 석진이는 꽃사진 한장과 Smeraldo라는 단어를 트위터에 업로드 했는데, 많은 아미들이 평소의 석진이었더라면 "뭐가 꽃일까요?"라고 했을거라며, 이것이 컴백스포는 아닌지 의심스러워 했다. 그러던 와중에 셜록홈즈 뺨치는 추리력을 가진 아미들이 많은 스포들을 발견하게 된다.)



"flower smeraldo"를 네이버에 검색하면 블로그가 하나 뜬다.

블로그 주소는 http://blog.naver.com/testesso 이다.

블로그 아이디는 이탈리아어로, "testesso"인데, 번역하면 yourself이다.

빅히트가 밝힌 공식 기사에 따르면 이번 방탄의 신곡 주제는 "Love yourself"이다.

방탄소년단은 빌보드 수상소감에서 Love yourself라고 한 적이 있다.


블로그에 들어가면 개인정보에 이렇게 적혀있다.

스메랄도 한국 독점 총판 플라워샵, Flower Smeraldo 블로그 입니다.


스메랄도는 에메랄드색인데, 이는 2013년 올해의 색으로 지정되었었다.


블로그 설립일은 7월 4일이다. 이 날, 방탄소년단은 새 로고 "Beyond The Scene, BTS"를 공개했다.

블로그에 들어가면 스메랄도에 대한 글들이 포스팅 되어있다.

블로거가 설명해주는 스메랄도의 이야기는 총 7개이다.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7명이다.

방탄소년단 멤버들마다 각각 이야기의 주인공인 듯 하다.

블로그에 들어가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러 '소스보기'를 하면 아래와 같이 '석진꽃'이라고 뜬다.



블로그 글들을 살펴보면,


스메랄도 이야기

[세 번째이야기] '스메랄도'는 어떻게 발견되었는가?


'amtest(amare_0)'는 당시에 여행 사진으로 유명한 인스타그램 유저였는데요, 그 사람이 이탈리아 북부로 여행을 갔다가 우연히 발견한 꽃을 찍어 올렸습니다. 사실 'amtest(amare_0)'는 스메랄도에 대해선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상태였고 그저 여행 중에 만난 독특하고 아름다운 꽃이라고만 여겼다고 합니다. 그런데 인스타그램에서 사진을 본 사람 중 몇몇이 스메랄도와의 유사성을 제기했고, 그 이야기가 일파만파 퍼져나가게 됩니다. 그리고 현지 역사학자가 결정적인 정보를 공개하는데, 바로 꽃이 발견된 곳의 잊혀진 옛 지명이 '시타 디 스메랄도'라고 발표한 겁니다. '시타 디 스메랄도(La Città di smeraldo)', 이탈리아어로 '스메랄도의 도시'라는 뜻입니다. 역사학자에 따르면 그곳은 중세 때는 꽤 번성한 마을이었는데 흑사병이 휩쓸고 간 후 버려졌다고 하며 현재는 완전히 숲이 되었다고 합니다. 얼마 후 전세계 여러 플로리스트 학회와 식물학회 등에서 전문가들을 현지로 파견했고 결국 그 꽃이 스메랄도인 것으로 추정된다고 공식적으로 발표했습니다. 당시 스메랄도는 유럽과 미국 등지에서 열광적인 반향을 불러 모았습니다. 각국에서도 스메랄도를 현지 재배하려는 시도를 했지만, 스메랄도는 오직 '시타 디 스메랄도'에서만 피어날 뿐 다른 지역에서는 한번도 재배에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분분했지만 아직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현재에도 스메랄도는 이탈리아 북부 지역의 농장에서만 재배해서 유럽 각국과 북미, 그리고 일부 아시아 지역에 소량씩 수출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메랄도가 얼마나 대단한 꽃이기에 '열광적인' 반향을 불러 모았을까 궁금해지지 않나요?


→ 블로그에는 최초 발견자의 인스타 사진이 있는데 그 아이디를 통해 인스타를 들어가보면 꽃이 최초로 발견 된 날짜가 2013년 6월 12일이라고 한다. 

이는 방탄의 데뷔 쇼케이스가 있던 날이며 데뷔앨범 음원 발표일이다. 이 게시물이 올라온 시각은 12시 4분 진의 생일이다.

(인스타 아이디 : flowersmeraldo )

→ 블로그 속 스메랄도 도시는 오즈의 마법사의 도시이다. 

(스메랄도가 에메랄드로 해석된다면, 오즈의 마법사의 6번째 시리즈가 "오즈의 에메랄드도시"이다.)

   「오즈의 마법사」의 주제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라'이다.

(양철 나무꾼도 허수아비도 겁쟁이 사자도 스스로의 부족한 모습 때문에 고민하지만 결국은 자기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자기 안에 존재하는 자기혐오와 같은 부정적 감정을 극복하고 자신을 긍정하자/자존감을 갖자라는 교훈을 지니고 있다.)

→ 전설 속 스메랄도 도시는 한창 번성했을 때 흑사병이 돈 이후로 숲이 되었다. 지민과 호석의 쇼트필름에는 숲과 풀목수목원이 나온다.

스메랄도의 전설 中 "남자는 세상에 없는 꽃을 만들기로 합니다. 남자는 수 없이 많은 실패를 거듭한 끝에 세상에 없는 꽃을 만들었고, 자신의 정원을 그 꽃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이때, 남자는 방시혁 피디님이고, 세상에 없는 꽃이 방탄소년단이라고 생각하고 읽으면 스토리가 완벽하다.

→ 스메랄도의 이름과 꽃말을 지어준 윌리엄 아슈블레스는 미국 소설에 등장하는 가상의 인물이다.

'아슈블레스'의 뜻은 정방향으로 읽으면 '개화', 역방향으로 읽으면 '새로운 시작'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구글에 윌리엄 아슈블레스 검색후 위키 접속해보면 정보 작성자가 "qkdxksthsuseks" 이를 한글키로 전환하여 쳐보면 "방탄소년단" 이다.

→ 블로그 [첫 번째 이야기]에 들어가면 블로그 주인이 스메랄도를 들고 찍은 사진이 있는데 그 사진을 저장하면 이렇게 나온다 

BTS_Smeraldo_블로거주인-1 

다른 사진들을 저장 하면 BTS_Smeraldo_지도_1 BTS_Smeraldo_Truck_11 

스메랄도와 관련된 여러 사이트(네이버 블로그, 인스타, 페이스북)에 사진의 저장명에 BTS가 들어간다.

→ 스메랄도의 꽃말인 "전하지 못한 진심"이 석진이의 손글씨로 쓰여 스메랄도 인스타에 사진으로 업로드 되었다. (아래 사진 참고)

옆의 그림 역시 방탄 멤버 中 한명(아마...정국이?)이 그린 것으로 예상된다.



블로그 글 중 가장 최근에 쓰인 글에 들어가면 TSA라는 국제 스멜라도 학회에 관한 글이 있다.


국제 스메랄도 학회 (TSA)는?

스메랄도가 워낙 희귀하고 재배가 어려운 꽃이다보니, 이탈리아에서 군락이 발견된 이후 국제 원예 학회와 이탈리아 내 원예학자, 플로리스트를 중심으로 학회를 만들자는 움직임이 생겼습니다. 그 결과물이 바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국제 스메랄도 학회 (The Smeraldo Academy)입니다. 회원수는 많지 않으나 스메랄도를 아끼고 사랑하는 분들이 모여 여러 가지 연구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이탈리아 외 지역에서 스메랄도를 판매하는 것에 대해서도 엄격하게 심사를 하고 있답니다. 


 



그 글에 들어가면 TSA의 페이스북 계정이 나온다. 

( 페이스북 주소 : https://www.facebook.com/The-Smeraldo-Academy-1372227712830663/ )

"축하해 TSA" 라는 글이 있고 페북에 글이 올라온 시간이 6시 13분이다.

이때의 TSA가 빌보드 시상식에서 받은 탑소셜아티스트의 줄임말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국제 스메랄도 학회 설립일은 2013년 9월 12일인데, 이는 남준이의 생일(9월 12일)과 일치한다.

그리고 아마, 이번 방탄소년단 컴백일이 9월 12일이라는 예측이다.

해외아미가 스메랄도 학회에 메일을 보내고 받은 자동회신 메일이다. ↓↓↓


블로그 오픈 기념이벤트

 짝사랑 상대에게 용기 내어 고백하고 싶은 분, 쑥스러워서 부모님께 사랑한다는 말은 절대 못하는 분 모두 좋습니다. 평소 용기가 없어서 전하지 못했던 진심에 대한 사연을 메일로 보내주세요. 추첨을 통해 총 7분에게 여러분의 진심을 대신 전해드립니다. 

 flowersmeraldo@gmail.com으로 8월 15일 오후 10시 까지 이름/전화번호/선물하고 싶은 사연 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 이 메일 주소는 실제 존재하는 메일이 아니다.

→ 아마 당첨자 수가 방탄 멤버수와 일치하는 것을 보니, 당첨자는 방탄 멤버들인 것 같다. (어당방 : 어차피 당첨은 방탄.....) 

→ 스메랄도 블로그에서 8월 15일 10시까지 메일을 받는다고 했는데, 이는 본보야지2의 마지막 회차 방송날과 겹친다.

그래서 아미들이 그날 윙즈 쇼트필름 처럼 뭐 뜨는 거 아니냐고 궁예 중이다.

추가로 다음날인 8월 16일은 어거스트디 발매 1주년이 되는 날이다.




스메랄도를 구글과 네이버 등등에 search해보면 이 블로그 말고는 이 꽃에 관한 이야기가 없다. 

왜냐하면 빅히트가 이번 컨셉을 위해 이 가상의 꽃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또 꽃의 사진들을 자세히 보면 포장지에 잉크가 묻어있는 등 생화가 아닌 조화라는 걸 알 수 있다.

위키피디아에 스메랄도를 검색하면 사용자토론에 링크가 뜨는데, 이 링크를 클릭하면 방탄소년단이 뜬다.

누군가 얼마전부터 스메랄도의 정보를 나무위키와 위키피디아에 올렸으나 가상의 내용이어서 삭제당했다. 아마도 빅히트가 방탄 신곡 컨셉을 위한 세계관을 만들기 위해 스메랄도 정보를 등록하려 하였으나 "가상의 꽃문서와 가공의 작가가 꽃의 발견자"라는 이유로 삭제당한 것으로 보인다. 즉, 근거부족으로 삭제당했다. 그리고 최초 생성 아이디로 '등록→삭제→등록→삭제'를 반복한 흔적이 들통나자 새로운 아이디로 재등록 하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

빅히트가 올렸던 내용을 되돌리기로 봤는데, 되게 열심히 잘 써서 올렸다. 열일했던 빅히트 소속 스토리텔링 작가님들.

저번에 덕질 경력 있는 작가 모집하더니, 이번에 컨셉 스토리 구축하는 것이 배경부터가 다르다. 더 커졌다.

'스메랄도'라는 꽃이 실존하는 꽃이 아니고, 그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주는 곳들이 모두 빅히트가 만들어낸 것으로 의심된다.



스메랄도의 꽃말인 "전하지 못한 진심"은 8월 11일 금요일 자정에 뜬 정국이의 포스터 문구와 일치한다.

→ 정국이 포스터에 들고 있는 꽃은 "아미초"라는 꽃으로 "아미"라고 불리기도 한다.

→ 정국이가 병원복을 입고 있는 이유는 아니쥬 뮤비에서 교통사고를 당해서 라는 추측이다.

→ 스메랄도는 화양연화 컨셉과 관련이 있다?

화양연화 PT.1과 PT.2를 모두 모아 합쳐서, 앨범의 옆면을 보면 꽃 그림자가 보인다. 이때, 꽃모양이 스메랄도와 일치한다는 주장이 있다.

런 뮤비에서 정국이와 윤기의 다툼 장면에서 7송이의 스메랄도가 꽃병에 꽂아져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미 2기 당시 아미룸에 공개된 멤버 사진에는 모두 스메랄도 꽃을 들고 있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