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전통기업중 디지털 또는 IT 기술을 기업경영에 접목한 기업 사례

by 돈버일하 2017. 8. 9.
728x90
반응형
case study
 전통기업중 디지털 또는 IT 기술을 기업경영에 접목한 기업 사례  
  

1. 재래시장 : IT기술의 도입으로 소비자와 직접 연결

  기존의 재래시장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들에는 뭐가 있을까? 아마도 정겹다, 비위생적이다, 시끄럽다, 불편하다 등이 있을 것이다. 대형마트들과 주거지역 주변에 소규모의 마트들이 들어서면서 자연스레 재래시장은 설 자리를 잃어 가고 있다. 

  이러한 재래시장을 살리기 위해 IT 기술을 도입하여 전국 전통시장에 관한 정보와 다양한 콘텐츠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인 동시에 온/오프라인 모두에서 사용가능한 온누리 상품권으로 한층 더 편리하게 쇼핑이 가능한 온라인 전통시장 전문포털 서비스가 등장하였다. 바로, 소비자들과 소통을 통하여 재래시장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 나가겠다는 취지의 온누리 전통시장 Mall이다. 이 Mall을 통해서 기존 재래시장의 수요층이었던 40~50대 소비자에서 새로운 고객층인 20~30대까지로 고객층을 확대시킬 수 있다. 그리고 재래시장 살리기 Sale Day 행사를 개최하여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한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공익에 기여한다는 만족감과 지출을 줄일 수 있다. 

2. GS건설 

  BIM 기반 첨단 공사 관리 기술을 활용 GS건설은 3D 영상 기술을 아파트 설계에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의 2차원(2D) 영상을 활용한 설계보다 입체적이어서 미세한 오류나 설계상의 잘못도 쉽게 잡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은 기존에 2차원(2D)으로 구현됐던 정보를 3차원(3D)으로 모델링, 가상현실 내에서 설계관리 및 공사관리를 실시하는 기술이다. BIM을 활용하면 설계는 물론, 시공 및 유지관리 등 건설사업 전 과정에서 생성된 모든 정보가 데이터베이스화돼 공사 효율성을 제고, 선진 건설업체들이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 특히 고부가가치 산업 플랜트나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데이터센터, 친환경 에너지 절감형 건축물 등을 건립하는 데 최적화된 기술로 평가 받고 있다. GS건설은 이 기술을 활용, 기존에 제공된 설계도를 시공자의 관점에서 최적화를 실시, 원가를 절감했으며, 시공 도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에 차단해 불확실성을 최소화했다. 또한 3D기반 실시간 공사비 산출 기법을 활용해 발주처 요구에 의한 설계변경 시 즉각적으로 프로젝트의 비용 변화를 제공했다. 이외에 가상환경을 발주처에게 제공, 유지관리 및 사용자 측면에서 최적화된 설계안을 제시했다. 그 결과 GS건설은 공사관리 3D기술 우수건설사로 선정되었다.

728x90
반응형

댓글